원자력환경공단, 16일 2차례 주민의견 청취

[에너지신문]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이종인)이 경주방폐장 사업과 관련 1단계 동굴처분시설 공사 준공에 이어 2단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16일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는 오전 방폐장 주변지역(양북면복지회관), 오후 시내권(공단 본사)으로 나눠 열리며 2단계 사업 추진현황과 천층처분 기본설계 내용 등을 설명한다.

이날 설명회는 관련 법령에 의해 개최하게 돼 있는 환경영향평가 공청회와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공청회에 앞서 경주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열리는 것이다.

공단이 2009년 한국전력기술(KEPCO E&C)에 의뢰해 1단계사업 이후 경주 방폐장에 대한 방폐물 처분시나리오 용역을 수행한 결과 경주 방폐장 부지여건과 국내‧외 방폐물 처분정책을 감안할때 2단계사업 처분방식은 천층처분, 규모는 12만5000드럼이 타당한 것으로 보고됐다.

이에 따라 공단은 2011년부터 2단계 사업의 지역수용성 확보를 위해 경주시, 시의회, 방폐장 주변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사업 추진계획을 설명해 왔다.

지난 2006년 지역주민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처분방식선정위원회는 경주 부지는 천층과 동굴처분 모두 가능하나 1단계는 경주의 특성을 감안해 동굴처분방식으로 추진하고 이후 처분방식은 부지여건, 폐기물 정책 등을 고려해 결정하도록 했다.

경주 방폐장은 214만㎡의 부지에 총 80만 드럼의 중저준위 방폐물을 처분할 수 있는 규모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