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규 기자
지식경제부와 에너지관리공단이 지난달 31일 개최한 ‘범국민 에너지절약 실천대회’는 정부가 에너지절약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그동안 우리 정부의 에너지절약 홍보는 말 그래도 구호에 그친면이 있었다.

관리주체가 없을 뿐 아니라 에너지절약을 직접 규제하기가 어려워 국민의 자발적 참여가 없을 경우 에너지절약 홍보에 대한 피드백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에 정부가 마련한 새로운 정책인 △1000만 회원이 함께하는 에너지절약 시민단 발족 △대국민 에너지절약 오디션 △국민 공모형 에너지절약 펀드 출시 등은 에너지절약을 이뤄낸 국민들에게 바로 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 이전과는 정책의 패러다임 자체가 틀리다.

1일부터 범국민적인 에너지절약 확산 및 분위기 조성을 위한 에너지절약 1만 우수가구 선발대회 신청이 시작됐다.

정부의 설명대로 ‘일방적이고 계몽적인 홍보중심의 전략’에서 ‘국민참여형 프로그램 개발·확산’으로 범국민 절약운동의 패러다임이 변환된 것이다.

물론 선진국민이라면 당연히 실행해야할 에너지절약에 대해 혜택, 즉 ‘돈’을 주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불을 넘어선지 40여일을 훌쩍 넘었고 중동사태와 일본 대지진으로 언제 진정될지 예측도 힘든 상황에서 에너지절약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에너지를 절약한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지급되는 국민참여 프로그램들의 도입은 부정적인 면보다는 에너지절약에 대한 참여를 이끌어내 향후 지속가능한 에너지절약이 가능할 수 있는 토대라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생각이다.

가정·상업부문의 에너지소비는 난방, 조명 등의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2009년 대비 2010년은 7.2%나 증가한 3860만TOE에 달했다. 정책 패러다임의 변환이 가정·상업부문에서 에너지절약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정책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할 시기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