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이 활기를 띄고 있는 가운데 업계 내부에서 미묘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달 한국엘피가스벌크판매협의회는 4월 중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의 노인회관 40개를 대상으로 개별단위의 200㎏ 소형저장탱크를 설치, 보급하는 시범사업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사회복지시설과 농어촌 마을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 정부 사업의 틈새를 파고 든 것. 노인회관은 다중이용시설이라 일반가정보다 사용량이 많고, 에너지복지 확대 차원에서도 당위성을 갖췄지만 정부사업에는 포함돼 있지 않다. 업계로서는 명분과 실리를 갖춘 새로운 시장을 발굴할 수 있는 셈이다.

문제는 이들이 비교대상으로 마을단위 배관망사업을 거론하고 있다는 데 있다. 시범사업장소도 지난해 배관망 시범사업을 벌인 천안시 삼곡리 인근 성거읍과 입장면 노인회관으로 결정, 향후 경제성과 안전성, 편의성을 비교할 참이다.

이에 대해 사업 주관처인 LPG산업협회 측은 “보급사업에서 제외된 곳을 대상으로 사업을 벌이는 만큼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주면 좋겠다”고 답했지만 예의주시하는 눈치다.

행여나 내부다툼으로 비춰져 정부사업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 때문. 그간 용기판매업자나 벌크판매업자들은 수요감소를 이유로 사업참여시 가산점 부여 또는 사업주관권 이양을 요구해왔지만 이번처럼 대외적으로 정부사업을 겨냥한 적은 처음이다.

정부는 에너지복지차원에서 소형저장탱크 보급 사업을 전폭 지원, 사업예산도 전년 43억원에서 올해 56억원으로 약 30%나 증액했다. 업계는 이 사업을 통해 위축된 LPG산업을 재점화시키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내부에서 논란이 거세지면 정부 지원은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외부의 적보다 내부의 적이 더 무서운 이유다. 당장의 수익을 위해 동지를 공격하는 근시안적인 발상은 결국 자신에게 칼날이 돼 돌아오는 셈.

LPG업계에서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이 갖는 의미는 상당하다. 정부의 첫 지원사업이자 동시에 고질적 병폐였던 다단계 유통방식을 탈피, 선진국형 체적거래제로 변화하는 도화선이 되고 있다. ‘공생하는 발전’을 위해 업계가 보다 거시적인 시각으로 양보하며 사업을 진행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