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초소형 플립칩 LED 출시
삼성전자, 초소형 플립칩 LED 출시
  • 우경미 기자
  • 승인 2014.03.27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독일 ‘조명건축박람회 2014’서 신제품 선봬

▲ 미들파워 LED 패키지 LM131A / 하이파워 LED 패키지 LH141A (사진제공: 삼성전자)

[에너지신문] 삼성전자가 초소형 플립칩 LED 신제품을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이달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막하는 ‘조명건축박람회(Light and Building) 2014’에서 초소형 플립칩(Flip Chip) LED 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플립칩 LED란 금속 와이어와 같은 연결구조 없이, LED칩의 전극을 바로 기판에 부착한 것으로 금속 와이어 연결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지 않아 크기를 줄일 수 있는 LED패키지다.

삼성전자의 플립칩 LED는 금속 와이어를 보호하기 위한 플라스틱 몰드가 필요없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고광속의 LED제품을 만들 수 있다. 일반적인 LED패키지가 밝은 빛을 내기 위해 높은 전류를 가할 경우, 플라스틱 몰드가 장시간 열에 노출되어 휘도 저하 현상이 발생하고 제품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얇은 형광체 필름을 개별 패키지에 부착하는 방식을 채용해 개별 패키지의 색편차를 줄여 색편차 측정지표인 MacAdam(맥아담) 3-Step을 만족시켰다.

LED조명이 백색을 내기 위해서는 ‘블루(Blue) LED’위에 형광체를 도포하는 공정이 필요한데 필름부착 방식은 기존 액상도포나 스프레이 방식에 비해 정밀한 제어를 할 수 있어 개별 패키지의 색편차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삼성전자 LED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오방원 전무는 “이번 플립칩 LED는 삼성전자의 세계 최고 반도체 기술을 LED광원 기술에도 적용한 것으로 앞으로도 반도체 사업과 LED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개념의 LED제품을 통해 모든 영역의 조명을 대체할 수 있는 LED광원 라인업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달 30일 열리는 조명건축박람회에서 렌즈일체형 LED 모듈 ‘LAM시리즈’와 함께 플립칩 LED 패키지 ‘LM131A’, ‘LH141A’와 다운라이트용 플립칩 LED 모듈 ‘FCOM’을 선보이며 글로벌 LED 시장을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우경미 기자
우경미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