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산업협력권 시범사업 선정‧예산 확보

광주광역시가 지역 중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부품산업 육성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친환경 자동차 부품산업’이 정부가 새로 도입한 시·도간 산업협력권사업 시범사업에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산업협력권사업은 박근혜 정부의 지역산업추진체계 개편 계획에 따라 기존 광역경제권 중심의 지역산업정책을 시·도 중심의 협력산업으로 개편하는 과정에서 도입됐다.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3년간 추진하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국 공모를 통해 사업계획을 평가한 후 광주시가 제안한 2개 사업을 포함, 총 7개 시범사업을 선정했다.

시범사업으로 선정된‘친환경 자동차 부품산업’은 전라북도와 공동 추진하게 됐다. 또 ‘광·전자 융합산업’도 대전광역시와 공동 추진이 선정되면서 광주시는 총 국비 28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따라서 대통령 공약사업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기반 구축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광산업도 대전시의 전자산업과 융합을 통한 사업의 고도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범사업은 오는 5월부터 공동추진 기관인 전북·대전과 함께 산업별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연구개발 사업과 비즈니스 협력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이번 시업은 대부분 1개 시·도에 1개 사업이 배정됐지만, 광주시는 2개 사업이 배정돼 타 시·도에 비해 국비 지원액 증가는 물론, 협력 시·도와의 충분한 협의를 통한 연구개발과제 추가 발굴과 기업지원사업에 내실을 기할 수 있게 됐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시의 시범사업 선정으로 그동안 광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국책사업과 연계할 경우 협력권 내 대상 산업의 활성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