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2년전, 에너지관리공단의 울산 신청사 건물은 ‘초고효율 에너지절감 건물’로 설계됐다.
 
당시 국내 최고수준의 첨단 에너지절감 기술을 도입, 국내 에너지 수요관리 총괄 기관의 사옥다운 위상을 갖췄다는 평가였다.그러나 현재 시점에서 보면 딱히 월등할 것이 없는 설비들이라는 점에서 아쉬운 면이 있다.

이미 지자체 등 타 공공기관 건물들도 대부분 LED 조명으로 교체하고 있으며 태양광, 태양열, 소형풍력, 연료전지 설비가 갖춰진 곳도 어렵잖게 볼 수 있다. 2년새 새로운 신기술들이 속속 등장, 그만큼 효율이 향상됐으며 가격은 지속적으로 낮아져 왔다.

고효율 저가격의 에너지절감 기술들이 대거 등장한 것이다.현 사옥을 처분한 돈으로 이사를 가야 하는 공단의 입장에서는 답답한 노릇이다. 준정부 기관으로써 가스공사, 한전, 지역난방공사 처럼 대형 수익사업을 추진할 수 없는 공단의 지금 처지는 감나무 밑에서 하염없이 입을 벌리고 감이 떨어지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

결과적으로 공단은 무리한 지방이전 정책의 피해자가 돼버린 셈이다. 정부는 부지를 매입해주지도 않으면서 이전만을 독촉하고 있다.요즘 같은 시기에 민간에 매각하기란 쉽지가 않다. 용도가 제한된 대형 건물을 매입하는 것은 너무나 리스크가 크기 때문이다.

울산으로 이미 집을 구해놓은 일부 직원을 제외하면 대다수 직원들이 가족들과 떨어져 낯선 곳에서 살아야 한다. 사택 지원도 불투명해 지금으로서는 자비 부담으로 집을 구해야 하는 처지다. 힘들고 불편하고 낮설지만 나라의 ‘명령’이니 어쩔 수도 없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의 원초적 목적은 지역의 균형발전을 통해 모든 국민들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물론 그 ‘모든 국민들’에는 공공기관 직원들도 포함될 것이다. 어차피 시행해야 할 정책이라면 정부가 지방이전을 강요하지만 말고, 현 사옥이 속히 매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향으로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