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원자력안전위원회 재가동 승인, 전력수급에 숨통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제어케이블 시험성적서 위조사건으로 가동 정지중인 신고리원전 1호기, 신고리원전 2호기, 신월성원전 1호기등 원전 3기의 재가동을 승인함에 따라 2일부터 재가동 절차에 착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안전등급 제어케이블 시험성적서 위조 사건에 따라 지난 5월 28일부터 가동정지중인 원전 3개 호기의 재가동을 승인함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이 정지원전 3기(신고리원전 1․2호기, 신월성원전 1호기)의 재가동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가동정지 이후 신규 제어케이블 교체작업, 원전 품질서류 전수조사와 후속조치를 완료했으며, 지난 12월말 지역 주민들에게 관련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했다고 밝히고  정지원전 재가동 후에도 원전산업 혁신을 지속 추진해 비리를 철저히 차단하고, 안전 최우선 원전정책을 통해 국민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재가동 절차에 착수하면 신고리 1호기와 신월성 1호기는 이르면 4일, 신고리 2호기는 9일 계통병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월 2째주부터는 동계 전력수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신고리․신월성 1호기는 7일 100% 출력, 신고리 2호기는 12일 100% 출력에 도달할 전망이다.

정지원전 재가동시 1월 전력 예비력(적정예비력 400만kW)은 1주차 504만kW, 2주차 461만kW, 3주차 490만kW, 4주차 545만kW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신고리·신월성 원전의 품질서류 전수조사 추가조치(차기 예방정비 시 부품교체 등)를 철저하게 시행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이번 원전 재가동 이후에도 비리없고 안전한 원전 운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해 6월 7일 발표한  '비리재발방지 종합개선대책'을 속도감있게 추진 완료했으며  원전비리 근절 기조 하에서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 관련자들을 엄중 처벌해 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과거 비리에 대한 검찰의 추가 수사결과 발표시 업무상 관련자를 엄중 문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원전비리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원전 구매제도 개선위원회(위원장 강호인 前 조달청장)'에서 논의한 '중장기 원전산업 건전성 확보대책'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는 그간 대책의 집행력 확보와 지속적인 추진 시스템 확립을 위해 관련 사항 이행과 체계적인 관리․감독을 위한 법․제도적 기반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가칭)원전사업자 등의 관리․감독에 대한 법률안이 지난해 12월 31일 의원 발의(대표발의 새누리당 정수성 의원)돼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또한 원전 운영을 책임지는 사업자인 한수원도 기관 경영 전반의 혁신을 통해 환골탈태 노력을 끊임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원전 비리로 인한 원전 안전과 전력수급 문제가 국민들께 더 이상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2014년을 안전하고 비리없는 원전 원년'으로 삼고 안전 최우선 원전 정책을 통해 원전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며, 그간 대책의 추진 경과 등을 지속 점검하고 성과를 분석해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