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조명 전면 소등조치 및 민간 심야대 강제 소등

 전라남도는 최근 리비아 사태 악화로 인한 급격한 유가 상승과 에너지 수급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에너지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범도민 에너지절약 특별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4일 전남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부터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초과하는 등 중동사태 관련 고유가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위기경보 ‘주의’ 단계를 발령하고 공공기관부터 에너지 사용 제한조치 시행에 들어갔으며 민간부문은 오는 8일부터 시행키로 했다.

에너지 위기 경보가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됨에 따라 공공부문 경관조명에 대한 전면 소등조치와 함께 민간부문 백화점·대형마트, 유흥업소의 조명이 심야 시간대 강제 소등조치가 단행된다.

공공부문의 경우 기념탑·분수대, 교량 등 경관조명에 대해 전면 소등조치가 시행되며 가로등에 대해서는 자동제어 장치를 이용한 조도 조정이 이뤄진다.

또한 승용차 5부제를 강화해 기관별 담당자를 지정하고 공공기관의 에너지절약 조치 이행 여부를 상시 점검하게 된다.

1주일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8일부터 시행에 들어가는 민간부문에서는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 유흥업소, 골프장 등 옥외 야간조명과 아파트, 오피스텔, 주상복합 등의 경관조명 등에 대해 24시 이후 강제 소등 조치가 이뤄지며 주유소·LPG 충전소 등의 옥외조명시설에 대해서는 주간에는 전면 소등하고 야간에는 1/2만 사용토록 강력 규제한다.

전남도는 에너지 사용 제한에 대한 단계별 조치들이 철저히 준수될 수 있도록 에너지절약 이행상황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위반현황 등을 공표하는 등 에너지절약 이행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갈 방침이다.

한편 전남도는 에너지 위기 상황이 지속될 경우 공공부문에서부터 보다 강력한 에너지 사용 제한조치를 강구해나갈 계획이며 민간부문의 에너지절약운동이 실효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도민들이 각 가정에서 자발적으로 지킬 수 있는 에너지절약 실천운동을 적극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이에 앞서 전남도는 지난 1월 전력사용 비상상황 발생을 슬기롭게 대응하자는 박준영 도지사의 도민 호소문을 통해 도민들에게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당부한 바 있으며 도 산하 공공건물에서는 3개 분야 15개 실천과제를 적극 이행토록 독려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