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기자 전화기에서 메세지가 왔다는 소리가 여러번 울린다.

‘연락 올 곳이 없는데, 누구지’하고 보니 한수원에서 보낸 문자다. 모두 매체에 보도된 내용에 대한 해명자료들이다.

평일도 마찬가지이다.

예로, 15일은 한겨레 신문에 보도된 ‘원전 하청노동자 피폭량, 정규직의 최대 18.9배’에 대한 설명자료가 왔다.

한수원에서 보내온 내용은 이렇다.

‘기사에서는 한수원 노동자들의 평균 피폭선량과 방사선량을 가장 많이 받은 업체의 데이터를 극단적으로 비교함으로써 마치 모든 협력업체 직원들이 많은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어 기사의 문장마다 사실과 다르다는 자료가 붙는다.

‘‘한수원 노동자 5250명의 1인당 피폭선량은 0.14mSv에 그쳤지만 가장 피폭선량이 많은 월성 1호기 압력관 교체 공사를 수행한 노동자들(4명)의 수치는 2.65mSv로 18.9배인 것으로 나타났다.’에 대하여, 2012년도에 실시한 월성1호기 압력관 교체 작업은 작업의 특성상 전문기술을 보유한 캐나다 원자력공사(AECL) 기술자 등 전문기술자들에 의해 진행된, 당시 이 작업을 수행한 4명의 평균 피폭선량은 2.65mSv로, 일반 작업자들에 비해 다소 높은 선량을 나타냈으나, 2.65mSv는 방사선작업종사자의 연간선량한도 20mSv의 약 13%에 불과하며, 이는 자연에서 1년 동안 피폭 받는 수준의 선량임.’

해명을 위해 애쓴 흔적이 역력하다.

한수원 홍보실에 따르면 원전비리 사건이 워낙 커서 해명이외는 방법이 없단다. 이 사건이 사회에 준 파장이 너무 커 광고 등 이미지 개선 홍보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기자 기억에 최근 모 일간지 기사는 이러한 해명자료로 인해 오보를 인정하고 정정보도가 게재되기도 했다.

에너지 분야에 공공의 적이 돼버린 원전. 이제 감시의 눈초리가 과도하게 집중된 것 아닌지. 오히려 문제점을 찾으려 혈안이 돼 있는 것 같다.

언론의 기능인 감시·견제가 충실한 것은 좋지만 이처럼 사실을 왜곡시킬 수도 있다.

비록 지은 죄가 크지만 긍정적인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게 현명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