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 年 2조5000억원 절약 가능

에너지소비 절약을 위한 녹색건축 활성화를 위해 관련 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전문적인 녹색건설사를 육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녹색건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금융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녹색건설의 국내외 동향 및 시사점’ 자료에 따르면 최근 에너지 절약형 녹색건설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유가 급등의 영향 등으로 주거·상업용 건축의 에너지 효율성 향상에 대한 요구가 한층 더 강해지고 있고 IT융·복합 기술 등 에너지 효율적 건축기술의 개발, 환경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 등의 영향 때문이다.

녹색건설이란 신재생·청정에너지, 친환경기술, IT기술 등을 도입해 환경오염저감, 에너지효율성 향상 및 온실가스 저감을 실현하는 건설을 말한다.

따라서 녹색건설에는 환경복원, 주거·상업용 건축, 도로·항만, 원자력 등 에너지 시설 등 다양한 건설 분야들이 적용되며 그 중에서 녹색건축은 주거·상업용 건축에 녹색기술을 도입한 것으로 녹색건설의 일부이다.

미국의 경우 녹색건설이 급성장하고 있는데 특히 미국의 녹색건설 기준인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 Design) 인증 제도가 중국, 인도 등 세계 각국으로 전파되고 있고 2008년 미국의 녹색건설은 전년대비 7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한편 녹색건설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건설사들이 등장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녹색건설의 성장 기반이 부족한 것으로 보고서는 판단했다.

녹색성장 정책을 바탕으로 녹색건설을 신성장동력으로 추진해 ‘친환경 건축물’ 및 ‘에너지효율 등급’ 인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건설사의 녹색기술 등급 인증 제도를 도입하지 못해 녹색건설 전문 건설사의 등장을 기대하기 어렵고 또한 건설사의 녹색건설 실적 규모 및 성장률 등을 추정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이다.

보고서는 만약 녹색건축 확산이 되면 대기전력 차단, 난방효율성 개선 등으로 가정·상업 부문의 에너지소비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는데 가정·상업 건축물에서 에너지 소비의 10%를 절약한다고 가정하면 연간 최소 357만 TOE를 절약해 2600만 배럴의 원유 소비를 절약, 연간 원유 수입의 3%를 대체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소비 저감에 따라 최소 937만 tCO2 탄소배출 저감을 유도해 약 2000억원의 탄소배출 저감이 가능해 에너지절약형 녹색건축으로 연간 2조5000억원을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경제연구원은 에너지소비를 절약하는 녹색건축 활성화 정책을 일반 개인주택을 포함한 재건축·리모델링 등 모든 건축물 등을 대상으로 녹색건축 기준을 마련하고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녹색 소비트렌드를 선도하고 전문적인 녹색건설사 육성을 위한 녹색기술 개발·보급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며 구체적인 해외진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녹색건설 해외수요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녹색건설 실적 공인 제도 등으로 녹색건설의 해외진출을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녹색건축의 활성화를 위해 건설회사의 대출 및 소비자의 주택대출 등 금융지원 및 녹색건축 보유세 경감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녹색건설 소비자의 비용부담 경감을 위해 탄소마일리지 등 탄소배출 저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