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을 보름 남짓 앞두고 벌써부터 전초전이 뜨겁다.

여야 의원 할 것 없이 공기업, 특히 에너지공기업이 갖고 있는 다양한 문제제기에 여념이 없다.

이미 여러 의원들이 비판을 해 왔지만, 올해 국감에서도 공기업의 심각한 부채문제가 국정감사의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정수성 의원에 따르면 한전, 한수원, 발전사, 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의 지난해 부채가 82조5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석유공사, 광물자원공사, 석탄공사의 부채는 12조4000억원이다.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했을 때 293개 공공기관 부채는 493조4000억원으로 국가채무 443조7000억원의 111.2% 수준에 이른다. 민간기업으로 치면 빚덩이의 완전 부실기업이다.

여기에 양념처럼 등장하는 공기업의 도덕성 문제도 여전히 꼬리를 문다.

최근 3년간 산업부 산하 공기업이 기획재정부의 지침까지 어겨가며 대학생자녀 학자금을 무상으로 약 1245억원 지급했으며, 무이자로 지급한 융자 학자금은 1526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큰 수익을 내는 튼실한 기업에서 임직원 복지 차원에서 자녀 학자금을 지원하는 일이야 무에 대수일까.

하지만 정 의원의 지적대로 지속되는 전력난에 국민들은 갖은 고생을 하게하고, 수백조원의 부채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마당에 내 실속만 챙기면 된다는 식의 고약한 놀부심보를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공기업들의 행태가 외부 비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데 있다. 결국 신규사업 투자 저해 등으로 이어져 기업 당사자는 물론 국가발전에 악영향을 끼치는 또 다른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는 점이다.

무분별한 해외사업 투자에 따른 부채문제와 도덕적 해이로 인한 괘씸죄가 한꺼번에 작동해 정작 반드시 투자해야 하는 신규사업조차도 포기를 강요받는 심각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는 말이다.

자원개발 공기업의 부채가 심각하다고 해서 모든 해외사업을 접어야만 한다면 국가적인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공기업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 봤으면 하는 마음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