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위, 평가대상 56개사 선정
업종별 동반성장 실무위원회도 발족

국내 56개 대기업은 앞으로 중소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 추진노력을 동반성장위원회를 통해 평가받게 된다.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정운찬)는 23일 제3차 회의를 통해 이와 같은 내용의 ‘동반성장지수 추진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동반성장위는 매년 대기업의 동반성장 이행노력에 대한 실적평가(정량)와 중소기업의 대기업별 추진실적에 대한 체감도평가(정성)를 통해 동반성장지수를 산정한다.

실적평가는 공정거래위원회의 ‘동반성장 및 공정거래 협약실적 평가’ 결과를 반영하고 체감도평가는 협력 및 수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가 반영된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지수개발 과정에서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 △구두발주 △부당 납품대금 감액 △기술탈취 △부당한 자료 요구 등 고질적 관행 시정에 중점을 두는 한편 자금, 연구개발, 생산, 판매, 경영관리 분야의 다양한 대·중소기업간 협력활동도 평가항목에 반영했다.

또 2차 협력사 및 수요 중소기업을 ‘체감도 평가’ 조사대상에 포함시켜 동반성장 분위기를 산업 전반으로 확산하고 원자재 공급 대기업과 납품 대기업 사이에 낀 샌드위치 중소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는게 동반성장위의 설명이다.

동반성장위는 사회적 관심이 크고 동반성장 추진에 따른 파급효과가 큰 대기업을 중심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향후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키로 했다.

올해는 전기·전자 등 6대 산업군별 매출액 및 중소기업과의 협력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 56개 대기업을 평가대상으로 선정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동반성장위는 전기·전자, 기계·플랜트, 자동차, 철강·금속, 조선, 반도체·디스플레이, 건설, SW, 정보·통신, 유통, 석유화학, 공기업 등 주요 업종과 공공부문을 포함한 12개 업종별 동반성장 실무위를 공식 발족했다.

관련 업종의 대·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된 업종별 실무위는 향후 △동반성장 우수사례 발굴·확산 △업종별 동반성장 이슈 논의 △정책 건의 과제 발굴 등에 중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