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CNG버스 1718대 부적합 판정

전국 CNG버스 2만4,356대 중 7%인 총 1,718대가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행당동 CNG버스사고와 관련 이미 문제점이 지적된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발생해 문제점이 지적된 버스에 대한 정비가 빠른 시일내에 이뤄져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정태근 의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가스안전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2008년 5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수행한 ‘CNG 자동차에 대한 안전성 향상 연구’ 결과 전국 1718대의 버스의 안전성 확보가 시급한 걸로 나타났으나 이같은 권고를 수용치 않았다며 시정을 강력히 요구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버스 아래쪽에 있는 CNG 가스용기를 선진국처럼 지붕위에 둘 것 △정기검사 주기에 맞춰 3년마다 CNG 용기 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법 개정 △안전성과 경제성이 우수한 용기 행태를 선택할 것 △가스 누출 경보시스템 설치 △가스 긴급차단 밸브 및 작동스위치 구비 △가스자동차 종사자 교육훈련제도 마련 등 안전을 위한 구체적인 해법이 제시됐다.

정태근 위원은 “이처럼 문제점이 지적됐는데도 불구하고 행당동 CNG버스 폭발사고가 용기체결 및 전자밸브의 결함 때문에 발생했다고 한다”라며 “이는 CNG 버스의 부품에 대한 가스안전관리 부실이 그 원인”이라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특히 “향후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CNG버스 등에 대한 부품 정밀 검사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말하고 “전국 시도별 CNG버스 합동결과에 따른 1718대에 대한 조속한 처리 및 노후 버스에 대한 점검도 빠른 시일내에 이뤄져야 한다”고 가스안전공사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