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처럼 자유롭게 쓸 수 있어

서울시가 전기, 수도, 가스 등 에너지를 절약하면 지급하던 ‘에코마일리지’를 앞으로는 친환경제품을 구매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적립해 주는 것으로 마일리지 적립 범위를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2009년 9월부터 시행중인 ‘에코마일리지’ 제도는 기후변화시대에 에너지 절약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한 개인과 단체에게 친환경 인센티브를 주는 녹색생활 실천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서울시내 35만 가구와 1110개의 학교, 2473개의 공공기관, 1201개의 아파트단지, 2만728개의 사업장 등 약 37만5000개소가 동참하고 있다.

또 그동안 마일리지가 친환경 물품으로만 지급이 됐으나 이제는 적립된 마일리지가 아파트 관리비, 이동통신 요금, 지방세 납부 등 본인이 필요한 곳에 자유롭게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에코마일리지카드제’를 도입, 17일 서울시청에서 우리은행, SC제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 BC카드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에코마일리지카드’는 17일부터 우리은행, SC제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 등 4개 은행에서 카드 발급이 가능하며 기존 카드 이용시 적립되는 마일리지와 동일한 방법으로 참여자가 에너지 절약, 친환경 제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시 마일리지를 적립해 준다.

전기, 수도, 가스 등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면 연간 최대 10만 마일리지까지 지급하고,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시에는 1회당 100마일리지, 월 최대 1만 마일리지(연간 12만 마일리지)까지 지급한다.

카드 운영사인 BC카드사는 에코마일리지카드제 운영에 따른 수익금의 50%를 서울시에 기탁해 시는 추가 예산부담 없이 에너지 절감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마일리지를 지급할 수 있게 된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1마일리지당 1원의 현금성격을 가져 아파트 관리비, 이동통신 요금, 지방세 납부 등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세종문화회관, 한강유람선, N서울타워 등 각종 문화시설 이용 시에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은행별로 마일리지 추가적립 서비스가 다양하므로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 또는 www.ecomoney.co.kr)를 참조하면 된다.

국내외 최초로 시행되는 서울시의 ‘에코마일리지카드’ 제도는 지방자치단체와 금융·카드사 및 제조·유통사가 참여하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사업 모델로서 환경부에서도 우수한 시책으로 인정해 향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확대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에코마일리지카드제를 통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시민들에게 경제적 보상을 확대하고 적립된 마일리지를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4개 금융사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및 제조·유통사, BC카드사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등 1년간의 준비 끝에 운영시스템을 구축 시행하게 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