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연간 55만6200원 절약효과

자동차 운전시 경제속도(일반도로 60~80km, 고속도로 90~100km)를 준수하고 급정지·급출발을 하지 않는 등 ‘에코 드라이브’를 실천하게 되면 17% 정도 연비 향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은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가 교통안전공단에 위탁, 2167명에 대해 에코 드라이브 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한 결과다.

이번 교육효과 분석결과에 따르면 교육 이수 전 평균연비는 10.51km/ℓ이었으나 교육 이수 후 평균연비는 12.34km/ℓ로 교육 전 대비 17.4% 개선효과를 보였다.

2.6km(주행장 코스 길이) 주행시 평균 CO2배출량은 교육전 591.12gCO2에서 교육후 495.64gCO2로 16.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를 적용하면 1일 평균 60Km 주행시 연간 309ℓ의 휘발유를 절감할 수 있으며 연간 55만6200원(1ℓ 1,800원 적용) 절약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국토해양부는 에코 드라이브 교육의 신뢰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상반기에 교통안전공단 녹색안전체험센터(경북 상주 소재) 내에 에코 드라이브 전용 주행장(2.6km)을 설치하고 전임교수 확보(9명), 에코 드라이브 교육과정(6시간) 개설, 교육평가시스템 개발 등 교육시행 준비를 해 지난 7월부터 교육을 실시해 왔다.


에코 드라이브 교육은 운전자가 에코 드라이브 측정 단말기가 설치된 교육용 자동차를 이용하여 먼저 평소 운전하던 대로 습관주행을 하여 연비를 측정하고 에코주행요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후 다시 에코주행을 하도록 해 연비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토해양부의 관계자는 “운전자 개개인이 운전습관만 바꿔도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큰 에코드라이브가 범국민 운동으로 활성화되면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에코 드라이브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내년 1월 초에는 ‘에코 드라이브 포털사이트’(URL ⇒ http://www.ecodriving.k)를 개설해 운전자들이 에코 드라이브에 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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