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관리원이 피곤한 기색이 역력하다. 직원의 금품수수와 관련된 언론보도 이후 안팎의 날카로운 시선에 불편한 눈치다.

그러나 석유관리원은 이미 퇴사한 직원의 행태로 인해 억울한 입장에 놓였다며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석유관리원의 한 관계자는 언론에 보도된 비리 연루자 두 명중 한 명은 혐의가 없어 불기소처리가 완료됐으며, 나머지 한 명도 증인이 없어 기소중지된 상태라고 귀띔했다.

즉 내부규정으로 인해 이미 퇴사 조치된 사람에 의해 석유관리원 전체가 욕을 먹는다는 항변이다.

그러나 언론보도 이후 보인 관련 업계의 반응을 보면, 석유관리원 청렴도에 대한 깊은 불신을 읽을 수 있다.

한국주유소협회는 우려했던 부분이 현실로 드러났다는 듯 재빠르게 성명서를 발표하고 관리원의 외부 감시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주장했다.

지난 4월 감사원이 적발한 21억원 횡령사건을 시점으로 석연치 않은 시선이 계속 감지되는 것이다.

감사원이 적발한 직원은 회계업무 보조자 한 명이지만, 21억이라는 거액을 혼자 독식했겠냐며 고개를 갸우뚱하는 이들이 많다. 더욱이 관리원이 이 같은 사실을 4년간 모르고 방치해뒀다는 사실이 더욱 아연실색케 한다.

한국석유관리원은 지난 2009년 출범이후 가짜석유 단속권을 지닌 유일무이한 국내 석유관리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했지만, 안팎으로 터져 나오는 비리 의혹에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이다.

칼자루를 휘두를 수 있는 권한만 강화시키고, 스스로 청렴함을 증명할 시스템을 갖추지 못했던 관리원에서 부도덕한 사건들이 터져 나오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다. 

그러나 관리원은 지난 1월 이사장 직속으로 직무관리팀을 구성, 자체 복무감찰을 실시하고 부조리 발생을 뿌리 뽑겠다며 팔을 걷어 부쳤다. 임직원을 비롯한 직원들에 대한 복무감찰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알린 셈이다.

여기에 지난 4월 내부고발과 함께 시민 제보도 가능한 ‘헬프라인(Help Line)’이라는 내·외부 신고시스템을 도입했다.

비록 뒤늦은 감은 없지 않지만 이로 인해 한국석유관리원이 미션으로 천명한 ‘석유의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실현해 국민의 전폭적인 신뢰를 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