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보안기술, IEC 국제표준 채택

국내에서 개발한 '선박통신분야 네트워크 보안기술'이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국제표준 초안으로 채택됨에 따라 향후 우리나라가 선박 기자재 분야에 대한 국제표준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서광현)은 세계 선박통신분야 국제표준을 관장하고 있는 IEC의 해상무선통신기술위원회(IEC TC80)에서 우리나라가 제안한 ‘선박통신 네트워크 보안기술’이 미국·일본·독일 등 16개국으로부터 찬성지지(89%)를 받아 지난 18일 신규 국제표준안으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김흥남)이 개발한 ‘선박통신에 대한 안전 및 보안 기술’은 지난해 우리나라가 IEC 국제표준으로 반영시킨 선박네트워크(SAN-Ship Area Network)의 ‘이미지 전송’과 관련된 기술로 바이러스·해킹 등 외부의 침입 위험 요소로부터 네트워크와 선박 항해 시스템의 안전을 보호하고 선박내 각종 센서들의 트래픽 증가에 따른 오류를 방지할 수 있어 향후 네트워크 기반의 다양한 선박기자재(선박자동식별장치, 전자해도 등)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 기술은 대형선박 뿐만 아니라 요트와 같은 중소형 선박에도 적용이 가능해 매년 100만대에 달하는 신규 요트 시장의 기자재 수요가 예상된다.

특히 이번 표준기술은 선박 이더넷통신(IEC 61162-450)에 이어 국제해사기구(IMO)의 강제기준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국내 선박업계와 조선기자재 업계의 선행대응에 따라 세계시장 선점의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가 지난해 반영한 선박 네트워크(SAN) IEC표준은 국제해사기구(IMO)의 강제 기준으로 채택돼 상업용 선박에 의무적용 중으로 관련선박 110척(현대중공업)에 탑재를 수주하는 성과를 올렸다.

80억 달러 규모로 예상되는 조선IT기자재의 세계시장은 현재 유럽과 일본이 주도하고 있고 한국과 중국이 뒤를 잇고 있다.

조선기자재 산업경쟁력 지수는 일본(100)을 기준으로 유럽(96), 한국(93), 중국(83) 순이다.

기술표준원은 향후 표준화의 시장지배력이 큰 조선IT 융합분야에서 우리나라가 고부가가치형 조선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종합적인 표준화 전략 프레임워크를 마련하여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