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저탄소녹색성장 기업 지원
KB, 저탄소녹색성장 기업 지원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0.12.20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성장동력 中企에 850억원 특별출연

KB국민은행(은행장 민병덕)과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안택수)은 20일 서울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미래성장동력인‘신성장동력 중소기업’에 대한 2조8300억원 규모의 특별금융 지원을 위해 ‘신성장동력 중소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B국민은행은 특별출연 협약보증을 위해 850억원을 출연하며 신용보증기금은 이를 재원으로 2조8300억원의 신용보증을 지원함으로써 정부에서 추진중인 신성장동력 산업 및 녹색성장산업 육성에 기여하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기업, 고부가가치 서비스기업, 지식기반기업 등과 같은 신성장동력 중소기업과 창업기업, 경영혁신기업, 수출기업 중 지원대상 기업에게는 총 9300억원 규모의 운전자금을 지원하는 ‘협약보증부대출’과 1조9000억원 규모로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을 지원하는 ‘보증료 지원 협약대출’이 지원된다.

협약보증부 운전자금대출은 5년 이내 일시상환 또는 분할상환식 운전자금대출로 거래실적에 따라 영업점장 전결로 최대 0.5%p의 금리할인과 각종 수수료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보증료 지원 협약보증부대출은 중소기업이 신용보증을 받을 때 납부하는 보증료를 KB국민은행이 상당부분 지원하는 상품으로 고객은 산출보증요율의 0.5%P만 부담하고 나머지 보증료율은 은행이 부담하여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이는 대출이다.

예를 들어 보증요율이 1.30%P이면 0.5%P는 기업이 부담하고 0.80%P는 은행이 부담한다. 보증료 지원은 최대 1년간 1회에 한해 지원된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올해 중에 기술보증기금에 350억원,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도 300억원을 특별출연 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총 1500억원의 특별출연을 통해 총 4조185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신성장동력 중소기업, 녹색성장기업, 소상공인에 제공함으로써 정부가 추진하는 미래성장동력산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서민규 기자
서민규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