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물차 친환경 운전요령 매뉴얼 완성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화물차 친환경 운전요령 매뉴얼을 완성, 보급한다.

도는 이 매뉴얼을 토대로 2011년부터 사업용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실천교육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경기개발연구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번 매뉴얼에 따른 ‘에코드라이브’를 실천할 경우, 1일 300㎞를 운행하는 1.4톤 화물차는 연간 270만원, 2.5톤 화물차의 경우 300만원까지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친환경 운전요령의 주요 실천항목을 10가지로 구성하고 이를 경기도교통연수원에서 실시하는 화물운수종사자 직무보수시간에 운전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에코드라이브 10대 실천사항과 운행요령을 삽화로 제작해 운전자 교육교재에 수록하고 에코드라이브 전문강사를 배치해 실천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화물협회, 운수업체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에코드라이브 매뉴얼에 따라 운전을 실천한다면 전국적으로 연간 100억리터의 석유에너지를 절약하고 자동차 배출가스인 이산화탄소의 30%인 2,900만톤 감축(16조원)이 가능하다”라며 “이산화탄소 감축에 필요한 비용 9조원 등 총 25조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에코드라이브란 적정속도(60~80㎞/h) 유지와 급출발·급제동 억제, 적정타이어 공기압 유지 등을 통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경제운전 요령을 말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