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 전력시스템 동기위상 측정 표준 등 5개

전기분야 국제표준기구인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가 스마트그리드 이용을 효율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5개의 신표준과 함께 표준개발 프로젝트를 지난 12일보완 발표했다.

IEEE가 이번에 인증한 표준과 프로젝트는 100개 이상 상용중이거나 개발 중인 표준을 포함하고 있는 IEEE 스마트그리드 포트폴리오에 새롭고 중요한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IEEE가 발표한 새로운 스마트그리드 표준은 다음과 같다.

IEEE C37.118.1™-2011 – 전력 시스템 동기위상 측정 표준
변전소에서의 동기위상, 주파수 측정 및 측정치들을 검증하는 방법과 조건들을 정의한다. 이 표준을 통해 전력 시스템 내에서 얻은 여러 측정치들은 전력 시스템 분석과 운용을 위해 손쉽고 정확하게 융합될 수 있다. 

IEEE C37.118.2™-2011 – 전력 시스템 동기위상 데이터 전송 표준
페이저 측정 단위(PMU), 페이저 데이터 집중기(PDC), 그리고 기타 전력 시스템 간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방법(메시징, 사용, 컨텐츠, 데이터 포맷 등을 포함한)을 명시한다. 이 표준은 측정, 데이터 수집, 적용 장비 등 간의 데이터 교류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것이 목적이다. 

IEEE C37.238™-2011 – 전력 시스템에 사용되는 IEEE Std. 1588 통신규약 사용 표준
이더넷(Ethernet)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광범위한 지역에 걸친 변전소 간의 정밀 시간 동기화에 제공된다. 위 표준은 전력 시스템 보호, 통제, 자동화,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등에 인증된 정밀 시간 기술 유통을 목적으로 한다. 변전소에서의 정밀 시간은 문제 발생 시 사건 재구성에 용이하고 시스템 불안정성이 감지 됐을 때 정밀하고 명확한 개선책을 수행함으로써 대규모 정전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 

IEEE C37.232™-2011 – 시간 순서 데이터 파일 명칭 부여(COMNAME)를 위한 공통 포맷 표준
디지털 보호 및 측정 기기에서 나오는 시간 순서 데이터(TSD) 파일의 명칭을 부여한다. 이 표준 과정은 대규모 공공설비와 독립 시스템 운영자 및 제조업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부상하고 있다. 특히 다량의 파일을 보고 저장, 교환, 기록, 검색 등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IEEE 1020™-2011 – 소규모 수력발전소(100 kVA to 5 MVA) 통제를 위한 가이드라인
기존 소규모 수력발전소 통제에 영향을 주는 중요 기술적 변화와 모니터링 조건들을 업데이트 한다. 

IEEE는 또 현재 상용되는 스마트그리드 관련 표준개발 프로젝트의 범위와 목적을 보완해 1kV부터 38kV까지 유통 시스템의 전력 품질 개선을 위한 전력전자기기 적용 지침인 ‘IEEE P1409™를 발표했다.

이는 떠오르는 ‘맞춤형 전력’ 기술을 소개하고 전력 품질 및 통제를 개선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제시하기 위해 개발됐다.

현재 새로 인증된 표준과 보완 프로젝트는 IEEE 표준 스토어에서 구입 가능하다.

IEEE 상무이사 쥬디스 고만 (Judith Gorman)은 “세계적으로 스마트그리드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도전과제에 직면한 여러 방법들이 연구되고 제공되고 있다”며 “IEEE 표준협회는 스마트그리드 표준 개발의 선두주자로서 전력 소비자, 공공설비, 생산자 모두를 위한 스마트그리드의 미래지향적 약속을 현실화하기 위한 표준과 프로젝트 개발에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