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정보문화재단, 에너지소통연구회 발족
현안에 대한 전문적·과학적인 소통 기반 마련

[에너지신문]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26일 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에너지소통연구회 발족식'을 가졌다.

에너지소통연구회는 주요 에너지 현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시의성 있는 에너지 정보를 제공하고 국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출범했다.

올해 처음 발족한 연구회는 △에너지 안보 △에너지 산업 △에너지 수용성의 세 개 분과를 중심으로 연구를 추진한다.

▲ 에너지소통연구회 발족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에너지소통연구회 발족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 안보 분과에서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에너지 안보의 개념을 재정의하고, 해외 에너지 안보 동향 분석 등을 통해 국내 에너지 분야별 에너지 안보 정립 방안을 마련한다. 나아가 에너지 안보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대국민 홍보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에너지 산업 분과는 ‘전기화(Electrification)’ 중심의 에너지 정책 및 글로벌 추세, 제도, 도전과제를 분석해 전기화가 전력산업 및 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전망한다. 또한 국내 산업계가 탄소중립을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산업별 대응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에너지 수용성 분과는 에너지 관련 언론 보도 및 댓글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해외 에너지 정책 PR 및 이슈 관리 사례 분석을 통해 에너지수용성 및 에너지 리터러시(Energy Literacy)와 관련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안한다.

향후 에너지소통연구회는 다양한 에너지 현안 및 주제에 대한 연구 협업 및 전문가 네트워킹을 통해 에너지 심층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재단은 연구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자료를 재가공, 국민에게 알기 쉽게 전달함으로써 에너지 이슈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에너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날 발족식에는 임재규 에너지소통연구회 위원장과 조홍종 에너지 안보 분과 분과장(단국대), 백철우 에너지 산업 분과 분과장(덕성여대), 조수영 에너지 수용성 분과 분과장(경희대) 등이 참석했다.

최성광 대표이사는 “에너지소통연구회가 가치 있는 에너지 정보와 심도 있는 에너지 논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재단은 연구회를 출발점으로 에너지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을 확산함으로써 에너지 관련 국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