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출범식...‘탄소중립 정책 국내외 동향과 이슈’ 강연 진행

[에너지신문] (사)한국기후환경원과 세종대학교가 공동 주최한 '탄소중립 입법정책 포럼' 출범식이 지난 28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렸다.

포럼은 탄소중립 정책의 방향성과 국내외 기후대응정책의 최근 동향을 분석, 추후 입법정책 추진 과정에서 유의미한 내용을 가미함으로써 진정한 탄소중립 대한민국으로 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탄소중립 입법정책 포럼' 출범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탄소중립 입법정책 포럼' 출범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출범식 사회는 포럼 회장인 조정식 성남시의회 의원이 맡았으며 강연자로는 전의찬 세종대 기후변화특성화대학원 책임교수가 초빙됐다. 또 이병도 서울시의원이 축사를 진행했다.

전의찬 교수는 강연을 통해 "전세계는 갑작스러운 기후변화를 겪으면서 이례적인 자연재해를 경험하고 있다"며 "대다수의 국가가 탄소중립을 동조하고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대한민국도 이에 발맞춰 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 교수는 "시행을 눈앞에 둔 '탄소중립기본법'에서 가장 큰 관심을 끄는 것은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로, 도전적인 과제인 만큼 광역·기초 지자체 차원에서의 적극성을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출범식에는 △이병도, 전병주 서울시의원 △김윤환, 조정식 성남시의원 △김선화 부천시의원 △김기남 김포시의원 △배신정 송파구의원 △이인순 성북구의원 △이향숙, 김진경, 노애자, 안지연 강남구의원 △최호림 산청군의원이 참석해 탄소중립 정책입법에 함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