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진 장관, 탄소중립형 정수장 방문...재생E 확대 점검

[에너지신문] 환경부가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 재생에너지 확대를 꼽았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27일 경기도 시흥정수장을 방문, 재생에너지 활용실태를 파악하고 전국 환경기초시설로 탄소중립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시흥정수장은 태양광 및 에너지저장장치 설치 등으로 정수장 내에서 소비되는 전기 사용량보다 더 많은 재생에너지를 생산, 탄소중립을 달성한 모범적인 환경기초시설로 꼽힌다. 정수장 운영을 위한 전기 사용으로 온실가스를 연 764톤CO2e 배출하는 반면 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온실가스를 연 854톤CO2e 감축, 탄소중립율이 111.8%에 달한다.

화명정수장 ESS연계 태양광발전소.
▲ 정수장 ESS연계 태양광발전소(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올해는 추가로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공정제어 체계를 도입,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추가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2010년부터 10년 간 상·하수도 등 환경기초시설 내에 306개의 재생에너지 시설을 설치, 연간 3만 2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있다. 올해 공공폐수처리시설, 위생매립장 등 환경기초시설에 90개의 태양광, 수열 발전시설을 설치해 추가로 연 1만 3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온실가스 감축 시설 지원항목에 에너지저장장치를 추가, 재생에너지의 간헐적인 발전 방식을 보완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생산에 더해 환경기초시설의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설비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1일 정부가 발표한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안)’에 따르면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통해 발전 부문의 온실가스 추가 감축량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환경부는 재생에너지 보급 추진단을 설치하여 환경부 소관 재생에너지 확대 사업을 최대한 발굴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환경기초시설 등 공공부문에서 선도적인 모델을 마련하고 민간의 재생에너지 설치 전 과정에 대한 지원도 확대한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탄소중립을 위해 재생에너지 확대는 필수"라며 "앞으로 환경기초시설이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한편 민간이 재생에너지를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범사례를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