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분산에너지 산학연 전문가 포럼 열어
분산에너지 종합대책 마련 아젠다 발굴 착수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의 산중위 의결을 계기로 분산에너지 종합대책 수립을 가속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4일 '제1차 분산에너지 산·학·연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올해 말까지 수립 예정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종합대책' 관련 기관 및 산학연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주요 정책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호현 산업부 전력정책관 주재로 진행된 이날 포럼 회의에서는 그간의 분산에너지 정책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정책 수립 방향을 논의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2021년 수립된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에 따라 △전력계통의 관리·수용 능력 강화 △에너지 생산·소비의 분산화 △분산에너지 친화적 시장·제도 측면에서 이행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기반으로 ESS 구축, 데이터센터 등 전력수요의 지역 분산, 입찰제도 도입을 통한 분산에너지 시장참여 등을 적극 추진해 왔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역별 분산에너지 수급 균형, 계통 안정성 제고 및 분산형 전원 확산 등의 주요 전략에 대해 논의했으며 이를 위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운영, 전력계통 영향평가 및 배전망 관리 역량강화, 분산에너지 통합발전소 도입 등을 위한 세부 방안에 대해 심층 논의했다.

이호현 전력정책관은 "지역별 에너지 생산과 소비의 불균형 보완, 재생에너지 증가에 따른 계통불안정성 해소를 위해서는 분산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체계적 전환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산중위 전체회의에서 의결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한국형 분산에너지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핵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동 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총력 지원하고 시행령·시행규칙을 차질없이 마련하는 한편, 이와 연계한 분산에너지 종합대책을 연말까지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