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제50호 발행기념 설문조사 실시
만족도 평점 4.7점…주요국 공급망 정보 유용‧심층분석 필요 제안

▲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제50호(표지).
▲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제50호(표지).

[에너지신문] 주요 원자재 공급망 동향을 비롯 핵심광물 동향을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지난해 3월 3일 창간한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가 23일 제50호 발행, 구독자 대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그결과, 독자들은 핵심 원자재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원한다는 의견을 제안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의 제50호가 23일 발행됐다고 밝혔다.

이번 50호에는 EU 핵심원자재법, 미(美) 대중경쟁법안 등 최신 공급망 동향과 함께 독자들이 인사이트 창간호부터 49호까지 다룬 주요 주제를 다시 찾아보기 쉽도록 이를 ‘월 단위 타임라인’으로 정리하고, 가독성을 위해 디자인을 개편하는 등 독자가 정보를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개선했다.

그동안 ‘인사이트’에서 러-우 전쟁, 미-중 기술패권경쟁 등 주요 공급망 이슈와 미(美) 인플레감축법, EU 핵심원자재법, 일(日) 경제안전보장법 등 주요국의 공급망 관련 정책 동향은 물론 반도체, 배터리 등 품목·산업 동향과 에너지, 리튬, 니켈, 희토류 등 주요 원자재 공급망 동향 및 분석 등을 주제로 다뤘다.

인사이트 제50호의 핵심 이슈는 구독자 대상 만족도 조사와 리뷰 이벤트를 진행한 것. 특히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 평점은 4.7점(5점 : 매우 만족, 1점 : 불만족)으로 나타났으며, 총 200여건의 독자의견(리뷰)을 개재했다.

응답한 내용 살펴보면, 독자(기업)는 ‘인사이트’를 공급망 리스크 파악 및 대응방안 모색, 산업 스터디, 컨퍼런스 정보 확인 등에 사용하고 있으며, 입시·취업 준비와 투자·연구·강의 등 자료로 활용한다는 응답도 있었다.

또한 ‘인사이트’가 매주 정기적으로 간결하고 질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유용하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바이오, 식품, 물류 등 다양한 분야의 소식과 핵심 원자재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원한다는 의견도 제안했다.

글로벌 공급망 분석센터는 향후 독자의 의견을 ‘인사이트’ 제작 시 반영할 예정이다.

인사이트 관계자는 “독자의 의견에 더욱 귀 기울이기 위해 카카오톡 채널을 신설하고 회차별 피드백을 남길 수 있는 기능 마련할 계획이며, 전략물자관리원, 광해광업공단 등 다양한 전문기관과 협력해 콘텐츠의 최신성과 전문성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사이트’는 ‘글로벌 공급망 분석센터’가 매주 목요일마다 발행하는 공급망 이슈 전문 분석지로, 공급망 관련 △최신 정책·뉴스 △주요 이슈 분석 △연구보고서 요약 △주요 인물·기업 인터뷰 △지원사업·행사 소개 △기고 등의 내용을 15만개 이상의 협·단체, 기업, 일반인에게 배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