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배터리서 다양한 배터리 분석 솔루션 및 워크플로우 공개
80여년 기술 집약한 리튬이온 배터리 향상 시스템 ‘린스펙터’ 소개
“써모 피셔 분석 솔루션이 배터리 결함 감소 도움 줄 것으로 전망”

[에너지신문] 성장 가능성이 높은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에 맞춰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이 배터리 제조 혁신 '분석 솔루션’을 제시, 배터리 생산성 향상에 돕는다.

세계적인 과학기업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Thermo Fisher Scientific In)은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된 국내 최대 배터리 산업 전시회 ‘인터배터리(InterBattery) 2023’에서 배터리 산업 선도기업들의 혁신을 도와줄 토탈 솔루션을 선보였다.

▲ 인터배터리 2023에 참가한 써모 피셔 전시 부스에 1200명의 관람객이 방문, 뜨거운 관심이 이어졌다.
▲ 인터배터리 2023에 참가한 써모 피셔 전시 부스에 1200명의 관람객이 방문, 뜨거운 관심이 이어졌다.

써모 피셔는 이번 전시회에서 주력 제품 ‘린스펙터(Linspector)’를 비롯한 다양한 배터리 분석 솔루션과 전 공정에서 사용 가능한 워크플로우를 소개했다.

린스펙터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두께와 평량을 측정하는 시스템으로 배터리 제조과정에서 제품의 안전성과 일관성을 높이고,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써모 피셔가 80여년간 축적한 우수한 측정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해당 시스템은 생산과정에서 전극 코팅과 전극 캘린더링 및 분리막의 결함을 감지하도록 특수 설계, 리튬이온 배터리의 폐기를 줄일 뿐만 아니라 품질 향상에 도움을 준다.

부스에서는 △순수 금속 및 합금 식별, 트램프(tramp)원소를 검출할 수 있는 ‘휴대용 XRF’ △이중 고압 채널을 통해 분해능을 더 빨리 분리하는 ‘ICS-6000 HPIC 시스템’ △열 과학 DXR 3xi Raman Imaging 현미경을 포함한 최첨단 배터리 분석 기술 등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제품을 전시, 배터리 분석 솔루션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이어졌다.

석수진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 코리아 대표는 “고품질 차세대 배터리 기술에 대한 업계의 니즈 충족을 위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기술적 파트너로 거듭나겠다”며 “자사의 배터리 분석 솔루션이 자동차, ESS 등에 사용되는 배터리 결함 감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써모 피셔는 인터배터리 기간 동안 세미나를 열어 실험실에서 생산라인까지 고급 배터리 생산을 위한 광범위한 솔루션을 소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에너지소재 응용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자오 리우(Zhao Liu) 시장 개발부서 이사와 측정 솔루션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새미 마리아판(Muthu Samy Mariappan) 프로덕트 매니저가 연사로 나섰다.

이들은 ‘차세대 배터리 개발 및 셀 제조를 위한 전자현미경 기반의 배터리 분석 기술’ 및 ‘배터리 전극 제조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한 중요 공정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 및 활용’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고 참관객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커지는 리튬 이온 배터리 시장, 분석 솔루션 중요”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그랜드뷰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의 규모는 2025년까지 931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휴대용 전자제품 등의 사용 증가로 높은 에너지 밀도의 리튬 이온 배터리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배터리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규모에서 배터리 및 소재, 부품의 표면과 상태를 연구할 수 있는 분석 방법이 필요한데, 이에 맞춰 써모 피셔는 배터리 제조 전 공정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분석 솔루션을 제공해오고 있다.

이밖에 최신 과학 기술을 고객에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체험 센터를 국내 설립 및 운영하고 있다.

써모 피셔는 용인 기흥에 위치한 720평 규모의 나노포트 커스터머 이노베이션 센터(NanoPort Customer Innovation Center)를 세워 국내 반도체 및 과학 산업 분야의 고객 생산성 극대화에 기여하고 있다.

여기에 국내 최다 과학 어플리케이션 수행이 가능한 강남 수서의 고객 경험 센터(Customer Experience Center)를 비롯 인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에 바이오프로세스 디자인 센터(Bioprocess Design Center)를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향후 클린 에너지 영역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배터리 연구 및 생산지원에 특화된 고객센터인 배터리 센터 오브 엑설런스(Battery Center of Excellence)를 올해 안에 설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