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GS건설-KENTECH, 커뮤니티 EMS 업무협약

[에너지신문] 한전은 17일 한전아트센터에서 한전-GS건설-KENTECH간 커뮤니티 에너지관리시스템(커뮤니티 EMS) 기술개발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날 MOU는 이경숙 한전 전력솔루션본부장과 김영신 GS건설 RIF.Tech(미래기술연구원)원장, 박진호 KENTECH 부총장 간 서명으로 체결됐다.

▲ 박진호 KENTECH 연구부총장(왼쪽부터), 이경숙 한전 전력솔루션본부장, 김영신 GS건설 미래기술연구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박진호 KENTECH 연구부총장(왼쪽부터), 이경숙 한전 전력솔루션본부장, 김영신 GS건설 미래기술연구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협약 참여기관들은 커뮤니티 EMS 개발 및 에너지밸리 마이크로그리드(MG) 구축 참여 공동주택 데이터 프로파일링, 섹터커플링 및 K-BEMS 기술협력 정보통신기술, 신재생에너지 연계 커뮤니티 에너지단지 조성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을 통해 한전은 한전형 에너지관리시스템 K-BEMS 3.0 및 MG 플랫폼을 기술이전하고, GS건설은 공동주택 데이터를 프로파일링한다. 또 KENTECH은 대학 캠퍼스 내 에너지 수요를 조절할 수 있는 유연성자원을 분석, 커뮤니티 EMS를 최적 개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커뮤니티 EMS는 에너지 소비패턴이 서로 상이한 여러 건물 집합의 수요를 조절하고 상호 공유, 에너지효율을 높이는 지역단위 에너지관리시스템으로 최근 재생에너지 비율을 지속 확대하고 있는 정부 정책에 맞추어 분산형전원의 안정적 보급을 위한 필수 기술로 꼽힌다.

한전은 스마트빌딩에 최적화된 자체개발 통합운영 솔루션, K-BEMS 3.0을 KENTECH에 기술이전해 교내 모든 건물의 전기, 가스, 열 등 다양한 에너지 사용정보를 실시간 수집, 분석 및 제어함으로써 에너지자립률을 향상시키는 등 에너지자립형 MG 캠퍼스 구현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