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집단에너지 안전관리 간담회' 마련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엘타워에서 이호현 전력정책관 주재로 '2023년도 집단에너지 안전관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2023년 집단에너지 안전정책 동향을 안내함과 동시에 동절기 열공급시설 안전관리점검 결과, 안전관리 우수사례 및 최신 기술동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부는 지난해 집단에너지 안전관리기준 및 열수송관 최소유지관리기준 고시를 제정하는 등 안전관리체계 수립을 위한 제도를 정비했으며, 올해는 지리정보체계(GIS) 기반의 굴착공사정보시스템 고도화로 사업자들에게 명확한 열수송관 굴착구역을 제공하고 수도권 지역 열공급시설 통합지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는 2019년부터 집단에너지 열공급시설을 대상으로 동절기 안전점검을 실시중이다. 2022년 동절기 대비 열공급시설 점검은 전체 집단에너지사업자 73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열수송관 누수사고 발생 사업장 2개소는 현장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또한 20년 이상 장기사용 열수송관 보유 사업자에 대해서는 매년 민관합동점검 방식으로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 중이다. 올해는 23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4월 17일부터 6월 16일까지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어진 안전관리 우수사례 및 최신 기술동향 세션에서는 금호석유화학이 '산업단지 집단에너지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지역난방공사가 '지역냉난방 집단에너지 기술동향' 발표를 통해 최신 열공급시설 안전관리 기술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만약의 사고발생을 대비, '긴급공사시 자재 대여제도' 및 '설비 보수 및 개선 실무사례 공유' 등을 통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호현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집단에너지 열공급시설 노후화가 진행됨에 따라 집단에너지업계에 열수송관 등 집단에너지 열공급시설에 대한 집중적인 현장점검이 필요하다"며 해빙기 기간에도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