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산업, 데이터센터 전담팀 신설…3월 SPC 설립

▲ 솔라시도 AI데이터센터 예상 조감도.
▲ 솔라시도 AI데이터센터 예상 조감도.

[에너지신문] ㈜한양 등과 함께 세종부산 스마트시티, 솔라시도 도시개발 사업을 이끌고 있는 보성산업이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는 데이터센터 사업에 진출하며 사업영역을 확장한다.

보성산업은 미래전략사업으로 데이터센터 사업을 선정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스마트시티개발본부 산하 ‘데이터센터 파크팀’을 신설하고 전남 해남군 솔라시도에 데이터센터 조성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신설된 ‘데이터센터 파크팀’은 보성산업이 개발 중인 솔라시도 기업도시 내 대규모 데이터센터 조성을 위해 △국내외 빅테크 기업의 투자유치 업무 △전력, 통신망 등 데이터센터 인프라 조성 △정부 및 지자체 관련 정책 업무를 담당한다. 보성산업은 데이터센터 개발 역량 확보를 위한 전문인력도 추가로 영입할 계획이다.

앞서 보성그룹은 지난해 9월 전남도, 해남군, TGK㈜, 다이오드벤처스 등과 함께 전남 해남군 솔라시도에 데이터센터를 조성하기 위한 20억 달러 규모의 재생에너지 글로벌 데이터센터 건립 투자협약을 체결했고 3월 사업수행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앞두고 있다.

보성산업은 40MW급 데이터센터 5개동(총 200MW)을 먼저 조성하고 향후 동북아 RE100 실현을 위한 글로벌 데이터센터 파크(25개동, 1GW 규모)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솔라시도는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인 빅테크 기업들의 RE100 실현을 위한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데이터센터가 필요로 하는 대규모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고, 데이터센터와 발전시설이 인접해 발전량 대부분을 직접 소비함으로써 한전의 계통설비에 대한 부담도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9일 정부는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수도권 데이터센터의 지방 이전을 위한 종합지원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데이터센터 특화 클러스터 조성 △지역 데이터센터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지역별 맞춤형 투자지원단 구성 등 범정부 차원의 지역 데이터센터 지원대책을 준비중이다.

보성산업 측은 이러한 정부정책과 맞물려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파크 조성사업이 더욱 탄력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보성산업은 ‘AI데이터센터’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챗 GPT 등 인공지능(AI) 산업의 성장으로 ‘AI데이터센터’가 새롭게 주목받는 가운데 팹리스, 자율주행, 메타버스 등 관련 기업을 데이터센터와 함께 유치해 AI데이터센터 특화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보성산업 관계자는 “전담팀 신설 및 전문인력 보강을 통해 국내 데이터센터 사업을 주도하는 리딩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며 “데이터센터의 지역 분산은 지역균형발전과 더불어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 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성산업은 세종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단지, 해남 솔라시도 등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참여하며, 스마트도시개발 디벨로퍼로서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지난 2020년에는 LG CNS와 스마트시티 사업을 위한 합자법인 ‘코리아DRD’를 설립해 사업추진에 시너지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