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에너지공단, 공고 및 접수 실시...내달 말까지
인허가·수용성 등 사전타당성 조사에 최대 63억 지원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이 오는 3월 31일까지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개발 지원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지자체 주도의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개발 추진을 위한 개발예정 입지의 사전타당성(인·허가 저촉여부, 지역 수용성 등)을 조사, 검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단지개발 계획단계에서부터 주민‧어업인과 협의, 추진하기 때문에 기존 민간주도 개발로 인한 주민 수용성 등의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속도감 있게 해상풍력 발전단지 개발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해상풍력 발전단지 모습.
▲ 해상풍력 발전단지 모습(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공모에 선정된 지자체에 대해서는 연도별 21억원씩, 3년간 최대 63억원(참여 지자체 수에 따라 변동가능)이 국비로 지원된다. 선정된 지자체는 자부담금(지방비‧민자)을 총사업비의 50% 이상 매칭해야 한다.

올해 지원예산 규모는 지난해 대비 43억 5000만원에서 63억원으로 상향됐으며,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최대 3개)를 대상으로 지역 내 입지검토 및 단지개발 사업계획서 작성 지원 등 컨설팅도 실시할 계획이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참여를 희망하는 지자체에 대한 컨설팅 등의 지원을 적극 강화할 계획으로 예년보다 지자체의 관심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북, 보령, 신안, 태안, 군산 등 기존 참여 중인 지자체에도 지원을 강화하는 등 앞으로도 공공주도 해상풍력 단지개발을 적극 독려, 지역 주민과 어민이 지지하는 해상풍력 보급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공고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산업부 및 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