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일 사장, 튀르키예 이어 영국 방문...핵심 인사 면담
현지 원자력 행사 참석, 정부·의회·기업과 협력방안 논의

[에너지신문] 한전이 최근 튀르키예에 이어 영국 원전 분야 핵심인사를 면담하는 등 제2 원전 수주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1월 31일부터 2월 1일까지 양일간 영국을 방문해 정부 부처, 의회 및 산업계 고위 인사들과 면담을 갖고 원전사업 추진 방안을 협의했다.

튀르키예에 이어 영국을 방문한 정 사장은 영국 의회가 후원하고 영국 원자력산업협회(NIA)가 주관한 'Nuclear Week in Parliament'에 참석했다. 이 행사는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BEIS) 장관과 상·하원 의원 100여명, 정부 및 원전 산업계 고위급 관계자가 참석해 영국의 원전 확대 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강화하는 자리였다.

▲ 정승일 한전 사장이 그랜트 샵스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장관과 영국 원전사업 참여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 정승일 한전 사장이 그랜트 샵스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장관과 영국 원전사업 참여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정승일 사장은 국내외에서 한국형원전(APR1400)이 성공적으로 건설 및 운영되고 있는 성과를 공유하며, 영국 원전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사업 참여의지 및 사업추진 여건을 다졌다. 또한 그랜트 샵스(Grant Shapps)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장관을 만나 원전사업 참여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승일 사장은 "UAE 바라카에서 전 세계 유일무이한 'On Time On Budget'이라는 실적을 바탕으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디"고 강조하며 영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신규 원전부지 중 하나인 윌파 부지의 보수당 의원인 버지니아 크로스비(Virginia Crosbie) 하원의원을 비롯해 브라이오니 워싱턴(Bryony Worthington) 상원의원, 존 위팅데일(John Whittingdale) 한국담당 무역 특사 등과 면담을 갖고 한전의 사업 참여시 의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했다.

윌파 지역은 일본 히타치가 2012년부터 원전사업 개발을 진행했으나 영국 정부와 사업요건에 대한 견해차에 따라 2021년 사업철회를 결정한 지역으로, 우리나라에게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한편 정승일 사장은 사마 빌바오 이 레온(Sama Bilbao y Leon) 세계원자력협회(WNA) 사무총장, 톰 그레이트렉스(Tom Greatrex) 영국 원자력산업협회(NIA) CEO 등을 만나 한전의 영국 원전사업 참여 관련 조언을 청취했으며 관련 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정승일 사장은 "영국은 1956년 최초 상업용 원자로를 운전한 나라로 우리가 영국에 원전을 수출한다면 '원전종주국으로 수출'이라는 상징성이 매우 큰 쾌거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고, 앞으로 정부의 원전 10기 수출 목표 달성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