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경유 모두 별(★) 5개 등급 평가

국내 정유사가 공급하는 자동차용 연료제품의 환경품질이 세계 최고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이희철)은 지난해 하반기 수도권 지역에 공급된 자동차연료(휘발유, 경유)의 국내 4개 정유사별 환경품질 평가결과 휘발유·경유 환경품질이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 5개 등급으로 평가됐다고 2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휘발유의 경우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 5개 등급으로 평가되며 휘발유의 환경품질도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휘발유가 별 5개 등급을 기록한 것은 2009년 상반기, 2010년 하반기에 이어 세 번째다.

특히 휘발유와 경유는 황 함유량 제조기준(10ppm)보다 낮은 3∼4ppm인 고품질의 자동차연료가 공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동차연료 환경품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정유사의 자율적인 환경품질개선을 유도하도록 한 결과로 분석된다.

수도권대기환경청 관계자는 “조사 결과에 따라 환경품질등급이 높은 연료를 사용하면 자동차 내구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건강 및 대기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유해물질의 배출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지속적으로 별 4 ~ 별 5등급에 해당하는 고품질의 자동차연료가 공급되면 미세먼지 저감 등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에도 반기마다 수도권지역에 공급되는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을 공개할 예정”이라며 소비자들이 환경성이 우수한 연료 선택에 좀 더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휘발유·경유 중 황 성분은 자동차 후처리장치의 내구성 및 정화율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성분이며, 휘발유에 포함된 방향족화합물 및 벤젠함량이 낮아지면 1급 발암물질인 벤젠의 배출량이 감소한다.

자세한 항목별 평가결과는 수도권청 홈페이지(www.me.go.kr/mamo) 및 블로그(mamoblu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환경품질등급 공개제도는 2006년부터'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도권에 공급되는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등급을 공개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친환경성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정유사는 자발적으로 연료의 환경품질을 개선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는 제도 도입 후 매월 품질을 평가해 반기별로 성적을 공개하고 있으며, 조사 평가대상은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 등 국내 4개 정유사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