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 디지털화, 가스안전종합플랫폼 구축”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 수립해 안전 확보

[에너지신문] “가스안전은 일방적인 제도 마련과 개선만으로 실현될 수 없다.”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정부와 가스안전공사, 가스사업자, 사용자 모두 일상에서 가스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실천할 때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한 순간의 부주의나 관리소홀이 가스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은 수 많은 사고경험을 통해 이미 증명됐다는 것이다.

임 사장은 올해에도 가스사고예방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고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Q. 수소산업 규모가 커지고 있다. 그 만큼 안전관리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지는데.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소법 제정’ 등을 통해 수소경제 육성과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바탕으로 하는 수소 안전 기반 마련에 나서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1년 발생한 수소 튜브트레일러 화재 사고처럼 수소 안전관리 사각지대는 여전히 잔존한다. 액화수소, 암모니아 기반 수소 혼소, 도시가스 수소 혼입 등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수소 신기술·신사업에 대한 안전관리체계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따라 정부와 공사는 산학연 전문가, 수소 관련 유관기관, 수소기업 뿐만 아니라 대국민 의견 수렴을 종합해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새롭게 수립될 종합계획은 수소시설 안전관리 사각지대 발굴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여러 방안은 물론 동시에 수소 신기술에 대한 신속한 안전관리 대응책 및 규제 합리화 과제들도 함께 마련한다.

최근 정부는 기존 기체방식 운송·충전에서 액체 방식으로 개선해 나가기로 하고, 2030년까지 액화충전소 70개소 구축 및 액화수소 인수기지 건설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공사는 2021년말 액화수소 실증기준(27종)을 제정 완료했고, 지난해부터는 액화수소 플랜트 및 충전소 시설과 저장탱크, 차량에 고정된 탱크 등 관련 주요 제품에 관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반도체 대상 독성가스 검사시 패스트 트랙 추진

가스시설 노후화로 새로운 안전 진단 기법 도입

Q. 수소안전전담기관인 가스안전공사의 올해 수소안전 추진 정책과 수소안전 인프라 계획은?

정부는 2020년 7월 수소법에 의한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지정했다. 이후 우리 가스안전공사를 중심으로 그동안 수소안전관리를 위한 많은 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

올해부터는 수소충전소에 대한 안전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수소충전소 안전영향 평가 제도가 본격 시행된다. 안전영향 평가 제도는 충전소 시공 단계 이전에 실시하는 위험성 평가다.시공자에게 수소충전소 입지여건 평가, 잠재적 위험요인 분석 결과 및 충전소 최적 배치(안) 등 안전확보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안전영향평가 결과 및 이에 따른 보강조치 내용은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돼 수소충전소에 대한 안전 우려 해소 및 충전소 건립 수용성 제고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아울러 공사는 수소산업 안전관리를 위한 수소안전 인프라 구축도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 수소버스 대용량 내압용기·부품에 대한 성능 평가 및 수소충전소 밸브 시험·인증시험을 수행할 ‘수소버스·충전소 부품시험평가센터’가 2023년 내 충북 음성군에 준공될 예정이다.

또 수소용품(수전해설비, 수소 추출설비, 고정형·이동형 연료전지) 법정검사를 수행할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가 2024년 전북 완주군에 준공될 계획이며, 액화수소 제품검사 인프라인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가 2025년 충북 음성군에 구축된다.

Q.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검사 등 새로운 검사기법이 도입되고 있는데.
장기화되는 코로나에 적극 대응하고,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춰  2021년 7월 비대면 검사기법인 ‘KGS 스마트온’을 전면 시행했다. 앞으로도 검사앱의 지속 개선을 통해 시스템 운영을 활성화하고 가스안전 디지털화를 적극 추진하겠다.

올해에는 고객이 검사신청부터 검사사후관리까지 전면 비대면화가 가능한 온라인 검사서류 신청·접수 시스템 시범운영을 우선 실시할 예정이다.

검사서류 단계적 DB 구축을 통해 검사행정업무 전 과정을 페이퍼리스(Paperless) 검사체계로 구현할 것이다. 중장기적으로 대국민이 안전검사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실시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가스안전종합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Q. 최근 2년간 코로나 장기화로 교육분야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올해 교육운영 계획은?

종식되지 않는 코로나19 감염확산의 여파로 교육원에서는 그간 온라인교육 확대 등 비대면 안전교육 확대와 감염예방을 위한 방역관리 철저로 여전히 열기가 뜨거웠다. 

올해는 교육원 개원 20주년이 되는 해다. 20주년을 맞아 가스안전교육의 요람인 교육원으로 안전교육을 통합·일원화할 예정이다.

특히, 그간 충북 진천의 산업가스안전기술센터에서 진행하던 독성가스 안전교육을 천안교육원으로 이관·통합 운영한다. 수소분야 안전교육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2022년말 준공한 수소안전뮤지엄을 활용한 체험형 실습교육도 접목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Q. 가스시설 노후화에 따라 새로운 안전진단이 필요해졌다. 향후 추진 계획은?

대형 가스시설인 LNG 인수기지 등의 안전관리를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계획단계에서는 안전성평가 및 기술검토를 실시하고, 건설단계에서는 시공감리, 생산단계검사를 실시하며, 운영단계에서는 주기적으로 정밀안전진단 및 안전성평가, 정기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2022년 기준 20년 이상 장기 운영 LNG저장탱크가 30.6%로 매년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에 안전 확보를 위해 ‘LNG저장탱크 안전등급제(5등급)’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2024년 최종 도입을 목표로 연구 개발 중이다.

또한 노후 산업단지 가스시설의 사고예방을 위해 정부주관으로 2013년부터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말까지 전국 308개 산업단지 1089개사를 대상으로 진단을 실시해 위해요인 4298건을 개선했다.

Q. 반도체산업 성장에 따라 독성가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책은?

최근 반도체 칩(Chip) 4 동맹 등 반도체산업의 경쟁력과 공급망 안보는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반도체 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와 신증설이 이뤄지는 반면 오랜 검사처리기간과 인·허가로 현장에서는 애로사항이 많다.

이에 가스안전공사는 국내 반도체 제조사를 대상으로 검사처리 패스트트랙(Fast-track)을 추진하고 있다. 검사서류 사전검토 및 검사일정 우선 배정 등 집중지원으로 종전대비 최대 40%까지 검사처리기간을 단축해 신속한 설비 구축과 가동지연 방지 등에 기여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는 화학물질관리법 제24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22조에 따라 2015년 환경공단 및 산업안전보건공단과 함께 유해화학 안전관리 법정 검사기관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국내 유해화학 취급사업장의 법정검사 및 안전진단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22년 한 해(12월 15일 기준) 1만 3304개 시설검사와 18건의 안전진단을 수행했으며, 장비와 예산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아울러 사업장 내 안전관리제도의 신속한 정착을 위해 중소 사업장 대상 시설기준 사전컨설팅 및 안전관리자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화학사고 예방은 정부나 공사, 공단 등 특정 기관만의 몫이 아니다. 현장 안전관리 담당자, 종사자분들의 사고예방 노력과 안전의식이 함께 수반돼야 한다.

Q. LPG벌크로리 이충전 과정에서 사고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한 안전관리 계획은?

지난해 11월 16일 발생한 대구 충전소 사고에서도 알 수 있듯이 로딩암, 로리호스를 분리하지 않은 채 차량을 이동시키는 오발진, 체결부 확인 미흡 등으로 인한 가스누출 및 안전관리자, 운전자 정위치 이탈 등으로 인한 현장관리 미흡 등 기본적인 이·충전기준 미준수로 인한 사고가 대부분이다.

이에 공사는 정부(산업부)·지자체·업계와 함께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탱크로리 및 벌크로리 차량 전수점검 추진, 충전사업장 불시점검, 업계 간담회 및 운전자 특별교육 등을 주내용으로 하는 정부차원의 긴급대책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탱크로리 및 벌크로리의 경우 전국 2000여대 차량에 대해 사업자 자체점검 및 공사의 법정검사을 병행해 2023년 상반기까지 전수 안전점검을 추진할 예정이다.

Q. 가스사고와 안전에 대한 의견은?

지난해 가스사고는 2022년 11월 말 기준 63건으로, 전년동기(69건) 대비 약 8.7% 감소해 역대 최저 수준이다. 다만 인명피해는 68명(사망8, 부상60)으로 전년동기(56명-사망3, 부상53) 대비 약 21.4% 증가했다.

이러한 사고감축 기조 속에서 인명피해가 증가한 것은 CO 중독 및 캠핑장 사고 증가 때문으로 분석되기에 인명피해 감축을 위한 전방위적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가스의 경우 사람이 직접 방문해 안전을 점검하는 인력의존형 안전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스마트 안전기술을 접목한 비대면·상시 안전관리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전체 가스사고에서 여전히 50% 이상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LPG의 경우 IT를 이용한 검사시스템과 민간주도의 새로운 안전관리모델인 LP가스 안전관리 대행제도도 시범운영 중이다.

산업부와 우리 공사도 가스안전 인프라가 내실화될 수 있도록 투자를 강화해 사회적 안전망이 더욱 더 촘촘하게 작동되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