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생산‧공급‧운송 등 수소생태계 확장 목표 발표
탄소중립 실현 핵심 에너지원, 블루수소 적극 육성

[에너지신문] 정부가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3만대,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 2036년 청정수소 발전 비중 7.1% 달성 등 수소 생태계 확장에 적극 나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간 수소 정책은 수소승용차, 발전용 연료전지 등 일부 활용 분야로 국한돼 생산, 저장, 운송 분야 등의 산업경쟁력이 선진국과 격차가 있었다.

이에 윤 정부는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국정과제로, 생태계 확장에 초점을 맞췄다. 우선 발전‧수송 분야는 수소, 암모니아 혼소 발전을 실현하고, 수소버스·트럭 등 대형 모빌리티 보급을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세계 최대 수준의 액화수소플랜트 구축과 액화충전소 확대 등 인프라 촉진에도 적극 나선다.

아울러 암모니아, 액화수소 인수기지를 건설하고, 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설, 수소 사업법 제정,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정부는 기술력 있는 수소기업을 발굴, 지원을 강화하고 사업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는 과감하게 개혁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블루수소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수소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블루수소 사업을 적극 육성하는 모양새다.

한편, 수소충전요금은 러-우 전쟁 장기화로 인한 에너지 가격의 상승과 국제금융시장 불안으로 인한 환율상승 등으로 인한 수소 제조 및 구매원가가 급등, 수소운송비 상승 등에 기인해 8800원에서 9900원으로 인상, 수소경쟁력 약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