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산업계, 배터리전자과→배터리전기전자과 변경 건의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 하부 직제 개편(안)에서 ‘전기산업’ 소관 부서 명칭에서 ‘전기’가 제외되는 것에 대해 전기산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전기산업진흥회와 대한전기학회 및 관련 협단체, 관련조합, 연구계, 학회, 산업계는 최근 입법예고된 산업통상자원부 조직개편(안)에서 ‘전자전기과’를 ‘배터리전자과’로 개정하는 것은 전기산업의 중요성을 간과한 결정으로 ‘전기산업’ 소관 부서 명칭을 ‘배터리전기전자과’로 변경해 줄 것을 건의했다.

전기산업은 반도체는 물론 전력, 건설, 철도, 철강, 이차전지 등 산업 전반과 국민 생활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기기 및 설비를 제조하는 자본재 산업이자 국가기간산업으로 국가산업 발전의 동맥과도 같은 산업이다.

또한, 정전 등 국민 생활과 산업 전반에 막대한 피해를 발생시키는 사고 예방에 중요한 전력공급 인프라의 안전성과 신뢰성, 품질을 담당하는 핵심 산업으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전력 수준을 달성, 유지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 전환 및 효율화, 탄소중립, 기후 위기를 극복해 가는 미래산업이자 필수산업으로 산업 육성정책이 지속적으로 뒷받침돼야 하는 산업 분야이기도 하다.

전기산업은 세계적인 전력인프라 확대 추세에 따라 초고압 변압기 등을 중심으로 북미 및 아프리카, 남미, 중동지역에 대한 잠재적 수출시장이 열려 단일품목으로 120억불 이상의 수출실적을 달성하고 있으며, 수출 규모 세계 5위권 진입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미주지역의 반덤핑 관세, 중국 및 인도 등과의 치열한 경쟁이 현실화하는 중요한 시기에 전기산업에 대한 정책적 의지가 반영돼야 함에도 ‘전기산업’ 소관 부서명에서 ‘전기’가 제외된 것은 전기산업의 위상과 발전 동력을 저해하는 결정이기 때문에 재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기관련단체연합회와 전기산업계는 “‘전기’가 포함되는 산업부 직제 개편이 관철될 때까지 지속적인 건의와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밝히고, “정부가 업계의 뜻과 전기산업의 역사성과 중요성에 걸맞은 대책을 강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