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1차 에너지공기업 기술혁신 협의회 열어
에너지 와일드캣 프로그램 등 R&D 협력 방안 논의

[에너지신문] 그간 공기업 R&D 협력사업 우수성과를 공유하고, 정부와 공기업의 효율적 R&D 운영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한 에너지 R&D 협력강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정부와 에너지 공기업 관계자가 한 자리에 모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소재 그랜드 워커힐 컨벤션센터에서 박일준 제2차관 주재로 제1차 에너지공기업 기술혁신 협의회를 진행했다.

에너지공기업 기술혁신 협의회는 에너지 R&D 협력체계 강화 및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존 에너지공기업 R&D 협의회(CTO급)를 에너지 공기업 기술혁신 협의회(사장급)로 격상·개편한 것으로, 이날 협의회를 통해 17개 에너지공기업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공공부문 에너지 R&D 성과확산 및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한 업무협약에는 R&D 정보 공유, 후속사업 연계 등 R&D 우수성과 확산 및 투자연계형 R&D 기반의 기술창업 지원체계인 ‘에너지 와일드캣 프로그램’ 마련에 협력해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어 한국가스공사는 규제 개선 우수사례로 전기, 열, 수소생산이 가능한 복합에너지 공급허브 구축과 연계한 마이크로그리드 내 직접전력거래 사업모델의 국내 최초 실증사례를 발표했고, 한국남부발전은 사업화 우수 사례로 복합화력 배열회수보일러 부식방지 기술과 집진기술을 융합한 먼지 제어기술 개발을 통해 약 81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사례를 공유했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에너지 R&D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정부와 에너지공기업의 R&D 기획 및 관리체계 개선, 정보공유 고도화를 골자로 하는 ‘정부-공기업 R&D 시너지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박일준 차관은 이날 협의회에서 “에너지 R&D에서 에너지공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정부와 에너지공기업이 효율적인 R&D 투자와 우수성과 창출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며 “특히 R&D 우수성과의 사업화 촉진과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해 에너지공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며, 정부도 이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