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정밀화학, 세계 최초 청정 암모니아 5만톤 울산항 입항
세계적 청정에너지 전환, 수소·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전기 마련

[에너지신문] 세계 최초로 상업 생산된 청정 암모니아가 울산항에 입항한다. 이에 따라 세계적 청정에너지 전환 및 청정수소·암모니아 공급망 구축의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정밀화학은 13일 세계 최초 상업 생산 청정(블루) 암모니아를 울산항 내 롯데정밀화학 암모니아 터미널을 통해 수입한다고 밝혔다.

▲ 롯데정밀화학이 사우디 리야드에서 계약한 청정암모니아 5만톤을 울산항을 통해 들여왔다. 사진은 지난 10월 26일 사우디아람코 자회사 사빅과 마덴에서 청정암모니아 5만톤 수입 계약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 롯데정밀화학이 사우디 리야드에서 계약한 청정암모니아 5만톤을 울산항을 통해 들여왔다. 사진은 지난 10월 26일 사우디아람코 자회사 사빅과 마덴에서 청정암모니아 5만톤 수입 계약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롯데정밀화학이 도입하는 청정(블루) 암모니아는 지난 10월 사우디 리야드에서 계약한 5만톤으로 세계 최초로 국제(글로벌) 인증(독일 TÜV)을 받았다. 

우선 이날 사빅 애그리 뉴트리언트(Sabic Agri-Nutrients)와 아람코(Aramco)가 생산한 2만 5000톤이 입항하며 나머지 2만 5000톤은 마덴(Ma’aden)이 생산한 물량으로 연내 입항할 예정이다.

그동안 청정수소·암모니아 공급 협약(MOU)은 있었으나 실제로 상업 생산된 청정 암모니아가 공급된 사례는 국제적으로 이번이 처음으로, 글로벌 청정에너지 전환의 상징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석 롯데정밀화학 대표는 “이번 세계 최초 청정 암모니아 입항식은 글로벌 청정에너지 전환의 상징적인 계기”라며 “롯데정밀화학의 동아시아 1위 암모니아 유통 기반(인프라)을 바탕으로 한국이 아시아 청정에너지 거점(허브)이 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압둘라만 샴사딘(Abdulrahman Shamsaddin) 사빅 애그리 뉴트리언트(Sabic Agri-Nutrients) 대표는 “우리는 저탄소 에너지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역사적인 이정표가 될 청정 암모니아 공급을 통해 롯데정밀화학과 협력을 강화하고, 회사가 지속가능성과 혁신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은 국내 최대의 수소 생산지이자 운송과 저장, 활용 등 수소산업의 기반을 갖춘 수소에너지 선도도시로서 이번 블루 암모니아 입항은 울산 수소 산업의 새 장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그룹 화학군은 2030년까지 120만톤 규모의 청정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유통, 활용한다는 계획으로, 해외 청정 암모니아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