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남동발전-롯데건설 준공...전력난 해소 기여
"첨단 수력발전소 건설 능력 입증, 해외사업 지속 확대"

[에너지신문] DL이앤씨는 지난 9월 준공식을 가진 파키스탄 굴푸르(Gulpur) 수력발전소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 남동쪽 약 167km 지점에 102MW 규모의 수력발전소를 건설하고 30년간 운영하는 BOOT(건설-소유-운영-이전) 방식의 프로젝트로 약 44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 파키스탄 굴푸르 수력발전소 전경.
▲ 파키스탄 굴푸르 수력발전소 전경.

DL이앤씨는 2012년 남동발전, 롯데건설과 공동으로 합작회사를 설립, 사업에 착수했다. 이후 설계∙기자재 조달∙시공(EPC)을 수행, 검증된 기술력으로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최첨단 발전소를 성공리에 준공했다.

특히 강 만곡부(彎曲部, 활모양으로 굽은 부분)에 댐을 위치시켜 도수로 길이를 최소화하는 설계로 사업성을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DL이엔씨에 따르면 굴푸르 수력발전소가 본격적으로 가동되자 전력난을 겪고 있는 파키스탄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지 매체 '더뉴스 인터네셔날(The News International)'은 최근 기사를 통해 “굴푸르 수력발전소가 깨끗하고 저렴한 에너지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 매체는 “한국 건설사들은 현지에서 발생한 홍수부터 어려운 현장 접근성과 같은 여러 난관을 이겨내고 성공적으로 준공했다”며 “고품질의 자재와 뛰어난 마감처리 등 파키스탄에서 운영 중인 가장 완벽한 발전소”라고 치켜세웠다.

현지의 다른 매체인 '파키스탄 포인트 뉴스(UrduPoint)'도 최근 파키스탄 정부의 한 고위 관료가 "굴푸르 수력발전소 프로젝트는 지역 경제 성장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만큼 파키스탄의 '생명줄(Lifeline)'과도 같다"고 발언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권수영 DL이앤씨 토목사업본부장은 “파키스탄 굴푸르 수력발전소의 성공적인 준공을 통해 해외에서 최첨단 수력발전소 건설 능력을 입증했다”며 “세계적인 탄소중립 기조에 발맞춰 해외 수력발전 사업을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