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그린텍과 저개발국 온실가스 감축사업 업무협약
중력식 정수장치 공급...탄소배출권 확보·상쇄배출권 전환

[에너지신문] 한국동서발전은 무동력 중력식 정수장치 특허사인 (주)아모그린텍과 ‘정수장치 보급·운영을 통한 개발도상국 및 최빈국 온실가스 감축사업 업무협약’을 2일 아모그린텍 검단공장에서 체결했다.

동서발전과 아모그린텍은 깨끗한 물 부족으로 수인성 질병의 피해를 입고 있는 탄자니아, 캄보디아 등에 유지관리가 편리한 무동력 중력식 정수장치를 공급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다.

▲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서발전은 사업타당성조사에 공동 참여하고 탄소배출권(CER)을 확보, 이를 국내 상쇄배출권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 해외 온실가스 감축사업 개발로 국내외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동반진출도 실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은 “해외 상쇄배출권 시장에 본격적으로 참여해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뿐만 아니라 동서발전형 배출권사업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발굴하여 2050년 탄소중립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회사의 2050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라 자구적 탄소배출 감축뿐만 아니라 국내외 배출권사업에 적극 참여해 2050년 탄소배출제로(Net Zero)를 달성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