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서 '빈틈없는 후속조치' 강조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 이어 제2의 원전 기자재 수출 추진

[에너지신문] 정부와 원전 산업계가 합심해 폴란드 원전 수출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에 이은 제2의 원전 기자재 수출에도 적극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호텔 나루에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3차 회의를 가졌다.

지난 8월 출범한 위원회는 원전 및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관계부처, 금융기관, 공기업, 민간전문가 등 약 30개 원전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원전수출 컨트롤타워다.

이창양 산업부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지난달 31일 폴란드 원전건설 협력의향서(LOI) 및 양해각서(MOU) 체결로 2009년 UAE 바라카 원전 수주 이후 13년 만에 원전 노형 수출의 전기를 마련했다"며 "이번 성과가 최종 수주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 원전 10기 수출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민관이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 이창양 산업부 장관과 야체크 사신 폴란드 부총리가 임석한 사운데 한수원-ZE PAK-PGE 3사 대표들이 협력의향서에 서명하고 있다.
▲ 이달 초 열린 폴란드 퐁트누프 원전 개발계획 LOI 및 MOU 체결식 모습.

이 장관은 먼저 폴란드 원전협력과 관련, 민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후속조치를 빈틈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수원에는 각 분야 최고의 기업들과 함께 부지, 용수 등 발주국 여건에 최적화된 원전 개발계획을 연내 수립할 것을 주문했으며 관계부처에는 폴란드가 우리 원전을 신속히 도입할 수 있도록 현지 안전규제 정비, 전문인력 양성 등 정부 간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최근 금융시장 경색 우려 등 불안요인에 대응, 정책-민간금융간 협력체계 구축 등을 통한 안정적 금융 조달방안 마련도 당부했다.

원전수출의 또 다른 한 축인 기자재 수출과 관련해서는 "이집트 엘다바에 이어 제2, 제3의 수출 성사를 위해 민관이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최근 신흥 원전국들은 1,2차측 분리발주, 노후 원전 개보수, 원자력 안전설비 설치 등 원전 기자재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며 "기자재 수출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발주국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 신규원전 협력으로 연결될 수 있는 만큼

각국의 발주동향, 경쟁여건, 사업구조 등을 종합점검해 수주 가능성을 높이고 노형수출 연계방안 등 창의적인 수주전략 마련을 주문했다.

이번 3차 회의에서는 △폴란드 원전협력 후속조치 △원전 기자재 수출 프로젝트 △체코‧폴란드 원전수출 통합 지원방안 등 총 3개 안건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눴다.

먼저 폴란드 원전건설 협력 내용을 공유하며 APR1400을 기반으로 한 원전 개발계획 수립 일정과 향후 조치계획을 중심으로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산업부는 원전사업 금융 조달, 원전 관련 인허가 제도 정비 지원 등에 대해서 소관 부처에서 중심이 되어 신속히 검토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루마니아 등 원전 신흥국을 중심으로 열리고 있는 주요 원전 기자재 프로젝트를 점검하며 사업환경을 분석하고 수출전략을 논의했다. 한수원은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에 대해 연내에 기자재 20개 품목을 발주하고 파견인력을 확정할 계획이며, 내년 1월 건설사무소 설치 등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산업부는 최근 폴란드와의 LOI 체결 등 변화된 원전수출 여건을 고려, 체코·폴란드 원전수출 지원방안을 보완‧확충할 예정이다.

그간 추진해온 체코·폴란드와의 △방산 △산업·에너지 △인프라 등 협력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고 최종 사업자 선정까지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체코와의 협력 확대에 초점을 맞춰 신규 협력사업 발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정부는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이집트, 폴란드 원전협력 후속조치를 빈틈없이 추진하고 체코 등 추가 원전수출 성과를 창출, 원전 10기 수출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