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는 28일 한국가스안전공사 대구광역본부 회의실에서 지자체 공무원, 사업자, 판매협회를 대상으로 LP가스 안전관리 혁신방안 및 시스템 구축 현황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LP안전관리 혁신방향과 올해 신규로 구축한 통합 안전관리 시스템인 온세이프에 대한 시연회를 가졌다.

▲ LP가스 안전관리 혁신방안 및 시스템 구축 현황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 LP가스 안전관리 혁신방안 및 시스템 구축 현황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최근 IoT・AI 등 모든 산업에서 디지털 기술이 접목돼 있으며, 가스분야도 디지털 기반 안전관리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그 간 LP가스 분야는 84년 안전점검 제도 도입 이후 가스공급자 주도로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나, 지난 40년간 안전관리 시스템 변화는 미미한 실정이다.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신규로 구축한 온세이프(On-Safe)의 '온'은 순 우리말로 모두, 전부를 뜻하며, 375만 LPG사용 가구 모두의 가스안전을 위한 'LPG사용시설 안전점검 통합시스템'이다.

온세이프(On-Safe)는 반응형웹 기반의 사용자시설의 안전점검 결과입력 및 조회, 부적합 개선내역, 통계관리, 모니터링 까지 현장에서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다.

올해 12개 지자체에서 안전관리 대행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며, 사업이 가장 활발한 한국가스안전공사 대구광역본부의 관할 지자체인 경상북도 예산 지원을 통해 통합플랫폼을 구축했다.

또한, 이 시스템을 통해 지역별 개별 관리 중인 각각의 사용자 안점점검 데이터를 플랫폼 기반의 상시 통합관리가 가능하다.

곽채식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이사는 “LP가스 분야의 오래된 안전관리 방식을 최근 사회변화 및 기술 발전을 반영한 시스템 기반 과학적 안전관리로 전환이 필요하며, 첫 걸음으로 LP가스 안전관리 통합플랫폼을 확산하는 자리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통합플랫폼을 향후 지속적으로 고도화 할 예정이며, 통합 안전망 구축을 통해 LP가스사고 ZERO를 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