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출범...26일 첫 회의
12대 추진과제 및 한국형 탄소중립 100대 기술 선정

[에너지신문] 대통령 소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가 32명의 민간위원을 신규 위촉, 새롭게 출범했다. 또한 첫 번째 전체회의를 개최, 탄소중립 글로벌 중추국가 도약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추진전략'과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술혁신 전략'을 논의, 발표했다.

정부는 26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 위촉장 수여식과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윤석열 정부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의 공식 출범을 의미한다.

지난 3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이 제정, 시행됨에 따라 정부는 종전 탄소중립위원회(대통령령)와 녹색성장위원회(녹색성장기본법)를 통합,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로 단일화했다.

위촉직 민간위원(종전 76명)을 분야별 전문가 위주로 32명으로 축소하는 한편 분과위원회도 종전 8개에서 4개로 통합,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 체계로 개편했다.

정부는 이날 논의된 탄소중립 녹색성장 추진진략과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술혁신 추진전략을 토대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세부계획인 온실가스 감축 이행 로드맵과 '국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탄소중립 녹색성장 추진전략' 주요 내용

기존의 탄소중립 전략은 민·관 거버넌스 구축 및 법 제정 등 탄소중립 정책 이행기반을 마련하는데 역점을 뒀으나, 단기간 내 압축적 논의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이 부족해 실현 가능성이 미흡한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특히 도전적인 목표에도 불구, 탈원전 정책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수단의 경직화 및 구체적 실행방안 부족과 함께 산업계를 비롯해 국민 공감대 형성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정부에 따르면 이번 전략은 구체적이고 실행력 있는 계획 수립에 중점을 두고, 각계각층과의 충실한 소통과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민간과 지방 주도로 탄소중립을 실천한다는 측면에서 지난 정부 정책과 차별을 두고 있다.

▲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술혁신 전략' 주요 내용
▲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술혁신 전략' 주요 내용

특히 원전 확대 및 재생에너지와의 조화 등 균형 잡힌 에너지믹스에 근거한 합리적인 온실가스 감축, 투명하고 체계적인 상시 이행관리시스템 및 범부처 통합 지원체계의 구축 등을 통해 정책의 실현가능성을 높여나갈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탄소중립 녹색성장 추진전략은 △과학과 합리에 바탕을 둔 의사결정 및 정책 추진(책임있는 실천) △법과 절차의 준수, 초당적 협력과 사회적 합의 중시(질서있는 전환) △혁신에 기반한 온실가스 감축(혁신주도 탄소중립·녹색성장)의 '3대 정책방향'이 핵심이다.

또한 △구체적, 효율적 방식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책임감 있는 탄소중립' △민간이 이끌어가는 혁신적인 탄소중립·녹색성장 △모든 사회구성원의 공감과 협력을 통해 함께하는 탄소중립 △기후위기 적응과 국제사회를 주도하는 능동적인 탄소중립이라는 4대 전략, 12대 과제를 담았다.

먼저 '책임감 있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원전 확대 및 신재생에너지의 조화로운 활용, 석탄발전 감축 및 무탄소 新전원 도입, 미래형 전력망 구축 등 실현가능하고 균형잡힌 전원믹스를 구성한다.

세액공제와 금융지원 등을 통해 산업공정 전환을 지원하고 순환경제 활성화로 '연·원료→공정→제품→재활용'의 전 과정에서의 탄소중립을 실현한다. 건물 에너지 효율기준을 강화하고 무공해차 보급 등 모빌리티의 친환경화, 농축수산업 전환, 탄소흡수원 확충 등으로 전 국토에서의 저탄소화를 추진한다.

'혁신적인 탄소중립·녹색성장' 추진은 기후기술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R&D 추진시 기획부터 상용화까지 전 과정을 통합관리하며 전문인력 양성과 불합리한 규제의 발굴, 개선을 통해 탄소중립을 가속화한다.

탈원전 기조에서 벗어나 원전 생태계를 복원하고 무공해차, 재생에너지, 수소산업,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등 핵심산업을 육성해 새로운 미래시장을 창출 및 선도한다. 기후대응기금 등을 활용, 핵심분야를 중점 지원하고 배출권거래제 고도화 및 K-택소노미에 따른 민간 투자를 활성화하는 등 재정지원 및 투자 확대로 탄소중립 정책을 뒷받침한다.

'함께하는 탄소중립 문화' 조성은 △산업, 가정·건물, 수송 등 3대 부문 에너지 수요 관리 강화 △ICT 활용 에너지수요 효율화 및 시장원리에 기반한 제도 선진화 등을 통한 에너지 소비절감 추진 △국민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홍보 확대 등 국민 실천문화를 확산한다.

지역 맞춤형 탄소중립 전략을 수립하고 중앙 부처와 지자체 간의 정례회의체를 운영하는 등 지방이 중심이 돼 탄소중립 정책을 내실화하고 생활 속에 안착하도록 한다. 산업별 입·이직 분석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조기 경보체계를 구축, 직무훈련 및 기후부문에서의 창업을 지원하는 등 산업과 일자리의 원활한 전환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능동적인 탄소중립 체계' 구축을 위해 기후위험 예측력을 강화하고 기후재난 대응을 위한 선제적 인프라 확대, 농수산 등 분야별 기후적응형 기술개발 등 적응주체 모두가 협력, 사회 전반에서의 적응 능력을 제고한다.

미국, EU 등 주요국과의 기후대응 연대를 강화하고 그린 ODA 및 국제감축 사업 등을 통해 국제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평가지표 개발 등 객관적인 성과관리시스템을 마련하고 상시 이행관리 및 범부처 협력 체계를 구축,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안정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새롭게 달라지는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술혁신 전략'

우리나라는 △에너지 다소비 제조업 비중이 높은 경제 △재생에너지 기반이 불리한 환경 △선진국 대비 촉박한 탄소중립 기한 등 탄소중립 실현 여건이 녹록지 않아 과학기술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상황이다.

이번 전략은 민관이 함께 탄소중립 핵심기술을 정확히 타겟팅하고 현장까지 기술을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 R&D 범부처 전주기 체계'를 마련, 강력한 추진력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술혁신 전략의 기본 방향은 △민간이 주도하는 임무중심 기반 탄소중립 기술혁신 체계 구축 △신속하고 유연한 연구개발 투자 시스템 탄소중립 분야 적용 △혁신적 기술개발이 이뤄지도록 선제적인 제도지원 강화다.

'민간 주도의 임무중심 기반 구축'을 위해 먼저 좁은 국토, 제조업 중심 산업구조, 에너지안보 위협 등 국가적 특성에 맞춰 '한국형 탄소중립 100대 핵심기술'을 연내 선정, 집중 육성한다. 또 2050 탄소중립 및 2030 NDC 목표와 연계, 기한과 목표를 명시하고 산업 가치 사슬(시스템~요소기술)을 고려하는 기술 중립 기반의 로드맵을 분야별로 마련한다.

탄소중립 연구개발 전주기에 걸쳐 민간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분야별 민간 협의체를 운영, 연구개발 기획 및 투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기업이 함께 연구하는 '그랜드 컨소시엄' 방식도 새롭게 도입, 기술개발 효과성을 높여나간다.

'신속하고 유연한 연구개발 투자시스템 적용'의 경우 기존의 파편적·단편적 예산 조정 체계에서 벗어나 탄소중립 분야에 범부처 통합 관점의 예산 조정 체계를 도입, 탄소중립 핵심기술과 관련된 사업에 우선 투자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의 개선 요구를 반영, 사업을 탄력적으로 운용토록 예타 조사 기간을 단축하고 예타 통과 이후에도 사업 변경을 허용해 탄소중립 프로젝트가 신속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내 자원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선도국 등과 협력, 글로벌 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글로벌 탄소중립 기술협력 추진전략’도 마련한다.

'혁신적 기술개발을 위한 선제적 제도지원 강화'는 대규모 설비 전환의 기업부담 완화를 위해 단계별로 실증 규모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실증사업을 지원하고, 혁신기술 창업기업 연구개발 프로그램과 그린 벤처·창업기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탄소중립 연구개발 실증시 탄소배출 측정 센서 등 ICT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전국 지자체 단위의 탄소배출량 현황 분석 등을 포함한 탄소중립 기술모형을 개발하여 각 지역에 적합한 탄소중립 기술이 적재 적소에 배치될수 있도록 지원한다.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산하에 범부처 기술규제 협의회를 운영, 연구개발 단계에서 예측되는 규제 이슈를 사전에 발굴, 해소하는 범부처 탄소중립 규제 개선체계를 구축한다.

이밖에 기업-연구소 또는 기업-대학이 함께 연구하는 산학연 공동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인력양성도 도모하는 협력 모델을 발굴하여 다양한 분야로 확산해 나간다. 아울러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와 국가 최상위 과학기술 의사결정기구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가 상호 연계, 범부처 차원의 탄소중립의 과학기술 정책을 강력히 추진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