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제1호, 하이넷 군산지곡 수소충전소 26일 상업운영 시작
하이넷‧LPG충전소 안전관리 역량 바탕으로 시너지 효과 기대

[에너지신문] 전북 군산시 1호 수소충전소가 26일부터 상업운영을 시작하며, 전북 및 인근지역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의 충전편의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가 구축한 하이넷 군산지곡 수소충전소는 24~25일 양일간 설비 안정화 등 시범운영을 마치고 26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하이넷 군산지곡 수소충전소 전경.
▲ 하이넷 군산지곡 수소충전소 전경.

하이넷 군산지곡 수소충전소는 환경부(한국자동차환경협회 역무대행)의 ‘수소전기자동차 충전소 설치 민간자본보조사업’에 하이넷이 선정, 국비 15억원, 하이넷의 민간자본까지 총 3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완공됐다.

전북 군산시 지곡동에 위치한 이 충전소는 기존 LPG충전소 옆 유휴부지를 활용, 수소와 LPG 복합형으로 구축된 것이 특징이다.

지난 8월말 기준, 전국에서 운영중인 수소충전소 119곳 중 LPG충전소와 병행으로 운영하는 곳은 34곳으로 발표된 바 있다.

전체 수소충전소중 LPG와 복합형으로 운영하는 비율이 무려 28%에 달하는 것을 봤을 때, 전국의 LPG충전소 인프라를 바탕으로 하이넷이 보유한 국내 최고의 안전관리 역량이 더해져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하이넷은 지난해 11월, 한국주유소협회-한국LPG산업협회와 ‘친환경에너지인프라 전환 업무 협약식’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전주 등 인근 도시의 수소충전소를 이용해야 하는 이용객들의 불편함도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이며 하이넷이 운영하는 당진수소출하센터와 평택의 수소생산기지에서 나오는 물량확보 등 원활한 수소공급과 충전소 운영이 지속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하이넷 군산지곡 수소충전소는 오전 8시 ~ 오후 8시까지 하루 12시간 운영되며, 매주 일요일은 휴무이다. 시간당 25kg을 충전할 수 있는 수소 압축 패키지와 고압 및 중압 압축가스 설비 등으로 구성, 승용차와 버스 모두 충전이 가능하다.

승용차의 경우 일 평균 70대(넥쏘 기준), 버스의 경우 일 평균 14대 이상 충전할 수 있다. 충전시간은 대당 3~6분 정도 소요되며 수소판매가격은 8800원/kg이다.

군산시는 올해 전체 130대의 수소전기차량 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2021년부터 현재까지 64대의 수소전기차를 보급 완료하고 계속해서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내년부터 환경부의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 예고에 따라 공공부문에서 무공해자동차 구입이 의무화 됨에 따라 앞으로 수소전기차 보급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하이넷은 신규 수소충전소 개소 외에도 기존 수소충전소 중 국회(현대자동차 구축), 인천공항T1, 광명소하, 대전 자운대, 전주송천 수소충전소 등 5개소에 시간당 25kg을 충전할 수 있는 추가 설비를 증설 중에 있으며, 하이넷 화성동탄 수소충전소도 11월부터 증설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국의 보다 많은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의 충전 대기시간을 줄이고 편의성 향상이 기대되며, 증설로 인하여 국내 가장 많은 수소 충전 인프라를 운영하는 국내 대표 수소 유통 플랫폼으로써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