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스타드 에너지, 2022년 석유‧가스업체 탐사 실적 보고
메이저社 보유 매장량 크게 줄어…에너지공급 부족 심화 우려
일부 국가 탐사활동 꾸준히 증가…여전히 희망 남아 있어

[에너지신문] 현재 상류업계는 고유가와 높은 가스가격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으로 탐사 및 시추 활동을 하던 시절로 복귀하는 것을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 컨설팅업체 라이스타드 에너지(Rystad Energy)는 최근 올해 세계적으로 석유·가스 입찰 라운드가 44회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2000년 이후 가장 적은 수치이며 2019년 기록인 105회에 비해 58%가 감소한 수준이다.

▲ SK이노베이션은 베트남 남동부 해상에 위치한 15-1/05 광구 탐사 통해 원유 추가 발견했다.(사진제공 SK이노베이션)
▲ 기사와 관련없음

세계 석유 및 가스 회사들은 수요 감소와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수익 악화에 대한 우려로 2020년에 자본 지출을 34% 삭감했으며, 올해 자본 지출도 12% 증가에 그칠 전망이다.

낮은 수준의 탐사 실적 및 투자는 머지않아 세계 에너지 공급 부족을 심화시킬 수 있는데, 실제 주요 메이저사 보유 매장량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라이스타드 에너지는 생산량이 새로운 발견으로 완전히 대체되지 않음에 따라 엑슨모빌(ExxonMobil), BP, 쉘(Shell), 쉐브론(Chevron), 토탈에너지스(TotalEnergies) 및 Eni 등 세계 석유회사들의 확인 매장량이 15년 이내에 고갈될 수 있다고 1년 전 경고한 바 있다.

엑슨모빌은 2020년 확인 매장량이 캐나다 오일샌드 및 미 셰일가스 자산의 대규모 감소로 2019년 대비 30%인 70억boe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Shell은 지난해 확인 매장량이 20% 감소, 90억boe이었으며, Chevron도 확인 매장량이 자산 손상으로 20억boe 감소했으며 BP도 1boe가 줄었다. 반면, Total과 Eni는 지난 10년간 확인 매장량이 감소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탐사 활동이 증가하고 있어 여전히 희망이 남아 있다고 라이스타드 에너지는 강조했다.

영국은 석유·가스 탐사를 위해 요크셔(Yorkshire), 링컨셔(Lincolnshire) 및 노퍽(Norfolk) 해상에 100개 이상의 라이센스를 발급할 계획이다.

다만, 엄격한 기후변화 대응 규정으로 인해 유럽 전역에서 탐사활동이 유행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유럽이 에너지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아프리카 등 역외 지역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제리는 상당한 미개발 매장량을 가진 주요 가스 생산국이며 여러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스페인과 연결돼 있다.

독일과 EU는 이미 스페인을 프랑스와 연결하는 파이프라인 시설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따라서 더 많은 알제리 가스가 독일 등으로 수송될 수 있다.

또한 리비아 가스전은 이탈리아와 파이프라인으로 연결돼 있으며 현재 논의 중인 새로운 파이프라인은 이스라엘의 해상 가스전에서 유럽으로 가스를 공급하는 동부 지중해 파이프라인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논의 중인 사하라 횡단 파이프라인은 나이지리아(천연가스 매장량 200조 cf)에서 니제르(Niger)를 거쳐 알제리로 가스를 공급할 것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새 파이프라인은 알제리 지중해 연안의 수송 허브에서 유럽행 기존 지중해 횡단 파이프라인과 연결될 예정이다.

사하라 횡단 파이프라인은 2500마일 이상이고 매년 300억cm의 나이지리아 가스를 유럽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다. 이는 2021년 독일의 러시아산 가스 수입량의 약 3분의 2에 해당한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탐사 수익이 크게 줄었으나 최근 가스가격 상승으로 인해 나미비아 해상, 앙골라 및 짐바브웨에서 탐사 활동이 급증함에 따라 투자를 늘리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사하라 횡단 파이프라인은 완성까지 10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독일 입장에서는 LNG 수송이 더 빠른 해결책이 될 것이다.

베르너 아유케그바(Verner Ayukegba) 아프리카에너지의회(African Energy Chamber) 선임부회장은 아프리카가 에너지 안보와 장기공급을 보장하면서 세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탐사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