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수소기술 미래전략(안)’ 주요내용 발표 및 의견 청취
공급망 확보‧모빌리티 선도‧청정수소 전환 등 전략 방안 공개

[에너지신문] 정부는 향후 수소활용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수소생산‧저장‧활용 기술 개발 및 단계적 국산화를 추진하고,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을 50% 수준으로 낮춰 충전소를 증설하고, 해상 충전인프라를 구축해 국내 수소모빌리티 내수 시장을 확대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수소사회 전환을 위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 R&D 청사진인 ‘수소기술 미래전략(안)’의 주요내용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2019년 정부가 합동으로 발표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의 추진상황을 분석하고, 2019년 이후 정부가 발표한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술을 민간의 수요를 받아 계획을 마련한 것으로, 단기·중장기적으로 확보해야할 수소기술 목표와 정부의 기술개발 의지를 담았다.

수소는 글로벌 탄소중립 전환기를 맞아 일부 국가에 편중된 재생에너지에 대한 전세계 수요가 폭증, 국가 간 재생에너지 교역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다 수소는 잉여 재생에너지로 생산하고 수요지로 운송해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에너지 교환수단인 화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수소시장은 2050년까지 연간 약 2조 7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전‧후방산업에 걸쳐 막대한 투자기회로서 작용할 전망이다.

이에 정부는 혁신기술 기반 수소에너지 활용으로 탄소중립의 부담을 경감하고, 막대한 규모의 글로벌 수소시장 선점이 필수라고 내다봤다.

수소기술 미래전략(안)의 주요 전략을 살펴보면 △국산 기술로 수소 공급망 구축 △기술 기반으로 수소 모빌리티 시장 선도 △기술혁신을 통한 청정수소 사회로 전환 △기술 기반으로 글로벌 수소시장 주도권 확보 등 4가지며, 정부는 이번 전략에 대해 다양한 의견 수렴 후 연말까지 확정,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국내 수소 공급망을 조성, 향후 수소활용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수소생산‧저장‧활용 기술개발 및 단계적 국산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확보한 수전해 기술을 기반으로 민간기업 주도로 대용량화하고, 단계적으로 소부장 국산화 및 개량하여 향후 수소생산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가동 원전과 연계한 수소생산 실증을 우선 실시하고,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진 원자로 및 차세대 공정 기술도 단계적으로 개발한다.

또한 현재의 기체수소 대비 최대 1340배 고밀도로 운반할 수 있는 수소저장‧운송기술을 개발, 해외수소 도입 시 경제성을 확보하고 계절별, 시간별로 발생하는 에너지 수요‧공급차이에 대응하기 위해 △거점 간(육상 운송) △지역 간(배관망 이송) 수소 공급망을 구축한다. 

과기부는 세계 최고수준의 국내 수소전기차 기술의 초격차를 확보하고, 연료전지 패키징 다양화 및 충전기술 개발로 내수시장 활성화 등 수소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한다.

수소전기차가 내연기관차 수준의 수명과 전기차 수준의 연비를 확보, 국내 전‧후방시장을 키우고 수소전기차 시장 1위를 공고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수소선박‧철도 프로젝트를 추진,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하고, 관련 시험·검사·안전 기준을 마련해 글로벌 스탠다드를 세팅, 미개척 수소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한다.

수소충전소 구축비용을 50% 수준으로 낮춰 충전소를 증설하고, 해상 충전 인프라를 구축, 국내 수소모빌리티 내수시장을 확대한다.

아울러 국내 수소 공급망 활성화 이후 수소활용 시장 본격화에 대비 수소발전, 多탄소 산업공정 수소전환, 수소도시‧항만 기술개발 등 청정수소 사회로의 신속한 전환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수소 전소기술을 개발, 전소 터빈을 상용화하고, 시스템 내구성을 높여 2050년 세계 최고수준 연료전지 발전 열‧전기 생산 효율을 달성하고 향후 국내 수소 도입량을 확대, 보다 다량의 수소를 제철산업 및 열공급시스템에 활용하는 방식을 통해 탄소배출을 획기적으로 저감한다.

여기에 수소기술이 본격 성숙하는 2030년에 규제자유특구‧수소도시법에 따른 수소도시, 해상운송‧적하역 인프라를 갖춘 수소항만 본격 조성 등 수소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에 나선다.

또한 과기부는 차세대 수소시장의 스탠다드를 주도하기 위해 미래형 원천기술,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표준‧안전기술 적극 개발 지원 등 글로벌 수소시장 주도권을 확보한다.

우선 정부 주도의 수소 전주기 R&D 연계 기술 표준화를 추진해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 표준화 기술 기반 소부장 국산화에 나서고, 수소‧연료전지 원천기술을 집중 지원하면서 목표달성에 적합한 방법론 지원, 경쟁형 R&D 도입으로 기술 성공여부의 불확실성을 분담하는 등 미래 수소경제를 이끄는 차세대 기술을 발굴한다.

또한 국내 수소 공급망이 활성화된 이후 다가올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에 대비, 선제적으로 기술 개발 및 기반 조성, 차세대 수소시장 트렌드를 선점하고, 액체수소 재료‧용기 평가 기반을 구축하고 수소 항만기지 및 암모니아 등 이종연료의 활용 기준 개발로 안전한 수소환경 조성 및 기술 수출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기술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 선언한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과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수소기술은 우리가 반드시 확보해야할 전략기술로서, 정부가 적극 R&D를 지원할 계획이다. 청정수소의 생산‧활용은 중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한 만큼, 정부가 산학연, 특히 지자체와 역량을 총 결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