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전기차 충전시설 안전관리 제도개선 간담회 열어
전기안전‧충전설비 보급 확대 균형 맞춘 제도개선안 도출

[에너지신문] 최근 전기차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충전시설 보급 확대가 이뤄지는 과정에서 전기차 충전 중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전기차 충전시설은 국민생활 밀접장소에 설치돼 안전사고 발생할 경우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서울 AC메리어트호텔에서 전기차 충전시설 제조업체를 비롯 학계, 관련협회, 국가기술표준원 등 관련 업체·기관과 함께 전기차 충전시설 안전관리 제도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국민안전 위협은 물론, 산업 활성화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높은 전기차 충전시설에 대한 관련업계의 의견수렴을 통해 실효성 높은 안전관리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김선기 수소경제정책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전기차 보급 확대와 함께 전기차 충전 중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최근 태풍 등 집중호우로 인해 충전시설 침수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 증가에 따라 국민 불안이 가중되고 있으므로, 제조부터 유지관리까지 단계별 안전관리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제조업체 등 산업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지 않도록 충분한 의견수렴과 업계 수용성을 반영,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전기차 충전시설 보급 활성화와 관련한 안전 산업계의 성장·발전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간담회에서 도출된 의견을 토대로 향후 충전시설 실태점검, 찾아가는 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충전시설 보급 확대와 안전간 균형을 맞춘 합리적인 안전관리 방안을 찾는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