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조합과 지역난방 공급 협약...주민 자발적 참여
장위재정비촉진구역 및 인근 지구 열공급 단계적 확대

[에너지신문] 서울에너지공사가 성북구 소재 장위재정비촉진지구 공동주택에 지역난방을 공급한다. 이는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추진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공사는 30일 목동 본사에서 장위4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조합과 지역난방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공사는 장위4구역 공동주택 2840세대에 지역난방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장위4구역 재개발조합은 열사용 신청 및 열수급 계약 체결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 김명호 서울에너지공사 집단에너지본부장(왼쪽)과 김창원 장위4구역 조합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김명호 서울에너지공사 집단에너지본부장(왼쪽)과 김창원 장위4구역 조합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협약서에는 '지역난방 이용고객 에너지복지 혜택 증진에 힘쓰고 주민 참여형 에너지 수요반응자원 거래를 통해 주민수익 창출 등에 양 기관이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장위4구역 공동주택은 설계단계부터 에너지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하여 창문 단열 등 패시브적 기술과 신재생에너지(건물일체형 태양광 등) 및 고효율 설비 기술을 적용,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는 '제로 에너지빌딩' 시범사업 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지역난방 공급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공동주택으로 새롭게 조성된다.

서울에너지공사는 서울시 양천구 등 약 26만 세대에 열공급을 하고 있으며, 장위4구역을 시작으로 성북구 장위재정비촉진지구 및 인근 공동주택 등에 열공급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장위재정비촉진지구 및 인근 개발지구 수요지역 열공급 확대를 위해 장위4구역 공동주택 입주 시기(2025년 3월 예정)에 맞춰 신규 열수송관을 건설할 예정이다.

김명호 서울에너지공사 집단에너지본부장은 "안전하고 깨끗한 친환경에너지인 지역난방 보급사업에 장위4구역 주택재개발조합과 함께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장위4구역을 시작으로 성북구에 집단에너지 공급을 확대하고 주민참여형 에너지신산업을 발굴하는 등 더욱 적극적으로 친환경 에너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