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28일, 독일 베를린서 ‘제3회 한-독 수소 컨퍼런스’ 개최
양국 수소분야 정책‧생태계 현황 공유…수소무역 구축 등 논의

[에너지신문] 국가 에너지안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 한국과 독일이 수소경제의 정책적, 산업적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27일~28일 양일간 독일 베를린에서 독일 프라운호퍼 IMWS 등과 ‘제3회 한-독 수소 컨퍼런스’를 공동 개최했다.

▲ 제3회 한-독 수소 컨퍼런스에 참석한 양국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제3회 한-독 수소 컨퍼런스에 참석한 양국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컨퍼런스는 양국 정부가 지난 2019년 ‘한-독 에너지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 세 번째로 개최되는 행사로, 이를 계기로 양국 정부 및 기업 간 정책, 산업 동향, 규제, 교역 등 현안을 공유하여 수소전주기에 대한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도 H2KOREA 회장, 요르그 바단 안할트대학교 총장, 라이문트 노이게바우어 프라운호퍼 총재, 윤의준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총장, 틸 만스만 독일연방교육연구부 커미셔너, 우르술라 보라크 독일연방경제기후행동부 국장을 비롯 영상으로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실장 등 양국 산·학·연·관 100여명이 참석했다.

문재도 H2KOREA 회장은 환영사로 “그동안 양국은 수소산업 협력을 가속화하는 정례적인 교류와 협력의 장으로서 수소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며 “대규모 액화수소 생산단지 조성, 수소전기트럭 수출 계약 등 양국 수소산업이 실질적 협력으로 이어지는데 한-독 수소 컨퍼런스가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양국은 수소 기술분야에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상호호혜적 협력체계를 조성한다면 시너지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선 27일에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프라운호퍼 FIP(Fraunhofer Innovation Platform)발표 및 서명식 △글로벌 수소경제 이행 현황 및 정책·규제 프레임워크 현황 △수소 무역 및 벨류체인 구축 방향성을 주제로 한 양국 산·학·연·관 전문가들의 발표가 진행됐다.

▲ 제3회 한-독 수소 컨퍼런스에서 문재도 H2KOREA 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 제3회 한-독 수소 컨퍼런스에서 문재도 H2KOREA 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특히 이날 “글로벌 수소경제 이행 현황 및 정책·규제 프레임워크 현황”을 주제로 한 발표 세션에서 이옥헌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정책과장은 ‘한국의 청정수소경제 이행 정책’을 발표하였으며 ‘한국 수소산업의 현황’을 주제로 한 권낙현 H2KOREA 대외협력센터장의 발표에 이어, 케빈 샬크 프라운호퍼 IWES 그룹장은 ‘그린수소 인증체제 수립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둘째 날인 28일에는 △파이프라인 및 천연가스 그리드 기반 수소 이송 동향 △수소저장·유통 시스템 현황 △수소 관련 안전규제 방향성을 주제로 기술현황 중심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한편, 이번 제3회 한-독 수소 컨퍼런스 행사에 참석한 한국 참석단은 29일 독일 프라운호퍼 수소연구소, 린데 액화수소 공장, 프라운호퍼 CBP P2X 공장 등을 견학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