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 ‘지필로스’ 방문…그린수소생산시스템 시찰
“재생에너지 잉여전력 활용한 그린수소생산시스템”에 적극적 관심 표명
지필로스, 그린수소 생산플랜트 핵심노하우 바탕으로 탄소중립 이끌어

[에너지신문]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이 가속화되고 수소가 탄소중립의 핵심수단으로 자리잡아 가면서 그린수소생산은 물론 저장‧운송‧활용 등 밸류체인 전반의 산업 인프라 구축이 매우 중요해졌다. 특히 재생에너지 연계형 수전해시스템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그린수소를 생산, 깨끗하고 지속가능한 수소경제 구현에 핵심기술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김만철 지필로스 부사장은 지필로스 공장을 시찰한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과의 자리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 강병근 지필로스 이사가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일행에게 그린수소생산시스템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 강병근 지필로스 이사가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일행에게 그린수소생산시스템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27일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 일행은 신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P2G)시스템 제조업체인 (주)지필로스를 방문해 수소산업 현황을 소개받고 공장을 시찰했다.

이번 방문은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재생에너지 확대와 수소생태계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수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특별한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친환경에너지인 ‘그린수소’에 주목하며, 핵심기술인 재생에너지 연계형 수전해시스템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지필로스는 ‘제주 상명풍력단지 실증사업에서 수소생산‧저장‧활용에 이르는 P2G(Power To Gas,수전해 기술총칭) 통합시스템의 설계와 시공, 운영솔루션 기술 핵심노하우를 갖춘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10MW까지 구현하는 대용량 모듈형 스택을 그린수소 생산플랜트의 핵심 기술력으로 삼아 사업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2050 탄소중립을 이끄는 첨병 역할을 위해 연구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

이선구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직무대행)은 “경기도는 31개 시군, 경기도의회와 함께 2030년까지 온실가스 30% 감축, 2050년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공동 노력을 하고 있다”며 “재생에너지 확대 및 수소생태계 강화를 위한 정책 연구 등을 경기도의회가 앞장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소경제는 이제 경기도와 대한민국의 먹거리중 하나이자 기술적으로도 수소강국이지만 아직 저변이 넓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수소경제를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수소경제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경기도의 정책 반영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도시환경위원회 위원 일행은 제조현장 시찰을 통해 제주도 행원 풍력발전 연계 그린수소생산시스템에 설치할 수전해장치와 전력변환장치 컨테이너 조립현장을 둘러보며, P2G 통합시스템의 안정성을 경험했다. 

▲ 이선구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직무대행)이 수소전문기업 지필로스를 방문, 기업현황을 소개받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이선구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직무대행)이 수소전문기업 지필로스를 방문, 기업현황을 소개받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편, 지필로스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제주도 CFI(Carbon-Free Island) 2030 계획 및 그린뉴딜 사업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상명풍력단지내 P2G그린수소생산 사업화을 위해 중부발전과 제주에너지공사 등 관계기관과 협의중에 있다.

또한 2023년까지 한국남부발전이 주관하는 대규모 그린수소생산 사업에도 참여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제주 구좌읍 소재 30MW 규모 풍력단지에 12.5MW급 수전해설비를 구축하고 풍력발전으로 만든 전력을 그린수소 생산에 적용하는 실증사업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