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산풍력 방문해 주민참여사업 운영 등 확인

[에너지신문]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은 22일 태백 가덕산 육상풍력 발전소를 방문, 주민참여사업 운영 현황 등 실태를 점검했다.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지역사회 수용성이 중요해짐에 따라 산업부는 2017년부터 주민 수용성 제고 방안의 일환으로 발전소 인근 주민이 직접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투자자로 참여, 사업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발전 수익을 주민들과 공유하는 주민참여사업 제도를 도입, 운용 중이다.

그러나 제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참여범위가 발전원·사업규모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이어서 실질적 이해당사자인 인근 주민·농어민에 대한 배려가 미흡하고, 일부 사업에서는 소수의 주민들만 참여해 수익을 배분하는 등의 제도적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가운데)이 태백가덕산풍력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 지난 2020년 박일준 당시 동서발전 사장(가운데)이 가덕산풍력 건설현장을 둘러보는 모습.

이날 박 차관의 현장 실태 점검에서는 주민참여를 통해 사업을 추진한 대표 사례인 가덕산 풍력발전소를 방문, 주민참여 사업의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사업자, 주민들, 지자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제도개선의 올바른 방향에 대한 의견수렴을 진행했다.

가덕산 풍력발전(설비용량 43.2MW)은 2020년 9월 상업운전을 개시한 국내 최초의 주민참여형 육상풍력 발전소로 지자체·주민이 공동으로 사업에 투자, 수용성을 높이는 등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 차관은 "재생에너지 발전은 친환경적이나, 발전소에 인접하는 주민들과 농·어업인은 발전소가 건설, 운영되는 과정에서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며 "따라서 발전사업자는 지역사회와 충분히 소통하면서 발전 사업을 함께 추진해 나가는 것이 필수"라고 언급했다.

또 "주민참여사업 또한 수용성 제고라는 제도 취지를 잘 살려 실질적으로 영향을 받는 주민들에게 우선적으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이번 현장 실태 점검을 계기로 확인된 문제점 및 애로사항 등을 반영, 주민참여사업 제도 개편 등 주민수용성 강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